롯데 또 '형제 갈등'...신동주, 홀딩스 주총 앞서 경영진 압박 나서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06-26 09:12:51
  • -
  • +
  • 인쇄
28일 롯데홀딩스 주총서...신동주 묻는데 신동빈 답할까
신동주, 이번이 9번째 도전 "범죄 경력자, 이사 선임 웬 말"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의 경영권 싸움에서 번번이 패했던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또다시 경영 복귀 시도에 나서면서 롯데그룹의 '형제의 난'이 다시 재점화되는 모양새다.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이 오는 28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롯데홀딩스에 사전 질의서를 전달했다. 

 

▲ 신동주 SDJ코포레이션 회장(왼쪽)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형제. [사진=연합뉴스]

롯데홀딩스 최대 주주인 광윤사 대표이자 주주인 신동주 회장이 신동빈 회장을 비롯한 롯데홀딩스 경영진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신 회장은 질의서에 ▲시가총액 감소에 따른 기업가치 훼손에 대한 책임 ▲롯데쇼핑 실적 저조에 대한 책임 ▲그룹회사에 대한 거버넌스 수행 ▲신동빈 회장의 과도한 이사 겸임 ▲신동빈 회장의 유죄 판결에 대한 책임 ▲신동빈 회장의 고액 보수 ▲신동빈 회장에게 보수를 반환하게 할 것 ▲일본 롯데그룹의 경영방침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관련 대응 등이 담겨있으며, 정기 주주총에서 신동빈 회장이 직접 답변할 것을 요청했다.

신동주 회장은 "신동빈 회장이 롯데홀딩스 대표이사로 취임한 이후 회사는 코로나19 이전부터 이어진 매출 감소로 지난해 설립 이래 역대 최대 적자를 기록하는 등 실적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며 "특히 한국 자회사에서는 인력감축 등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있지만 신 회장은 실적 부진의 책임을 지지 않고 자회사에서 배당과 임원 보수 명목으로 거액의 보상을 받고 있다"고 질타했다. 

특히 신동주 회장은 "2022년 신동빈 회장의 보수는 전년 대비 약 7억원이 증가한 약 190억원으로 재계 총수 중 CJ그룹 회장에 이은 2위에 이름을 올렸다"며 "시가총액이 크게 감소한 데다 5대 재벌 순위에서도 밀리는 등 그룹 전체의 가치는 하락하고 있음에도 신동빈 회장에게 고액의 보수를 지불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어떻게 검증했는지 밝힐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와 함께 신동빈 회장이 주도한 중국 사업의 실패에 대해 짚으며 "중국 사업의 중대한 실패로 인해 롯데홀딩스는 최근 몇 년 간 연결 결산에서 수천억엔의 감손 손실을 입었고 기업 가치도 크게 훼손됐다. 신 회장에게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지금까지 지급된 보수의 일부 또는 전부를 반환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도 신동빈 회장이 2019년 10월 국정농단·경영비리 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선고받아 롯데그룹의 브랜드 가치‧평판‧기업 가치가 크게 훼손된 점과 대표이사 취임 이후 경영 성과가 부진한 점 등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주주제안에는 유죄 판결을 받은 부적절한 인물의 이사 취임을 방지하기 위한 명목으로 이사의 결격사유를 신설하는 정관 변경안도 포함됐다.

SDJ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신동주 회장의 이번 조치에 대해 "한국 롯데의 경영 악화로 롯데홀딩스의 기업가치가 훼손된 가운데 경영 감시 기능이 결여된 롯데홀딩스 이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신 전 부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주 회장이 동생 신동빈 회장 흔들기는 이번이 벌써 아홉 번째다. 신동주 회장은 지난 2015년 롯데홀딩스에서 해임된 후 매년 롯데홀딩스 주총에서 자신의 경영 복귀 안건이나 신동빈 회장 해임 안건을 상정했지만 모두 부결된 바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 성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서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전날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내 보틀벙커 비스트로에서 ‘2026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파트너스 데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2

나인하이어, HR 커뮤니티 '기고만장' 강연
[메가경제=정호 기자] 잡코리아 채용 관리 솔루션 나인하이어가 지난 5일 서울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기고만장 원더랜드'에서 인사·HR 담당자 대상 채용 효율화 전략 강연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기고만장 원더랜드는 총 70여개 강연 세션을 비롯해 다양한 HR·인사·조직문화 인사이트를 교류하는 국내 최대 HR 커뮤니티 행사다. 나인하이어는

3

컬리,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 월 거래액 20억원 돌파
[메가경제=정호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가 론칭 11개월 만에 월 거래액 20억 원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컬리 큐레이터는 고객들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채널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큐레이터는 컬리에서 판매 중인 상품의 제휴 링크를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해당 링크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