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장관 "석유화학업계, 재도약 위해 적극 지원할 것"

문혜원 / 기사승인 : 2024-07-21 09:11:14
  • -
  • +
  • 인쇄
석유화학기업 사장단 간담회
협력강화 등 위기극복 방안 논의

[메가경제=문혜원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9일 안덕근 장관 주재로 주요 석유화학기업 사장단과 간담회를 열고 업계의 위기 극복 방안을 논의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날 간담회에는 LG화학 롯데케미칼 SK지오센트릭 대한유화 여천NCC HD현대케미칼 GS칼텍스 등이 참석했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 4월 민관 합동 ‘석유화학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협의체’ 출범 후 주제별 간담회 및 현장 간담회 등을 통해 업계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오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글로벌 석유화학 산업은 지난해 역대 최대 수준의 공급 과잉을 기록했으나, 중국의 공격적인 증설과 중동의 추가 증설 리스크로 업황이 단기간에 회복되기는 쉽지 않다"고 진단했다.

 

이어 "조속한 사업재편이 바람직하지만 고금리와 석유화학 업종 불확실성 등으로 투자 결정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사업 재편과 관련해 정부의 적극적인 인센티브 마련을 건의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책마련에 대해서는 ▲원가 절감을 위한 산업단지 내 기업 간 협력 강화 ▲정책금융 지원 확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초기 시장 창출 방안 등이 논의됐다.

 

아울러 산업부는 기업의 건의 사항을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해 석유화학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안 장관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우리 석유화학 업계가 이번 위기를 기회로 삼아 재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최근 계속된 집중호우로 사업장 현장의 안전이 우려되는 만큼 재난 대비와 안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혜원
문혜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하나투어 AI 여행 상담 ‘하이’, 출시 10개월 만에 누적 이용 100만 건 돌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하나투어는 자사의 AI 여행 상담 서비스 ‘하이(H-AI)’가 론칭 10개월 만에 누적 이용 건수 100만 건을 넘어섰다고 28일 밝혔다. ‘하이(H-AI)’는 항공권, 숙소, 패키지 상품 등 여행 관련 정보를 대화형으로 탐색할 수 있는 하나투어의 멀티 AI 에이전트 서비스다. 일정 생성부터 맞춤 상품 추천·비교, 항공 페널티 및 위

2

엔씨소프트, 아이온2 작업장 제재 방안 발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엔씨소프트(이하, 엔씨(NC))는 ‘아이온2’가 작업장 대응을 강화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개선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아이온2 개발진은 27일 라이브 방송을 통해 특정 해외 VPN 차단 게임 내 신고 시스템 고도화 하드웨어 차단방식 도입 등 작업장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무분별한 채집 매크로 확산 방지를 위해 채

3

KB국민카드, 김우빈 출연 신규 광고 캠페인 전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카드는 28일 배우 김우빈과 함께한 신규 광고 캠페인을 예고하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고 밝혔다.이번 티저 영상은 KB국민카드가 준비 중인 새로운 광고 캠페인의 분위기와 메시지를 간략하게 담은 콘텐츠로, 영상 공개 직후 시청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이번 영상을 통해 새로운 모델 발탁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