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PBR 광풍속 진주 찾기...삼성자산운용, 밸류업 ETF 5종 발표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4-02-15 10:49:08
  • -
  • +
  • 인쇄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삼성자산운용은 최근 시장의 최대 이슈인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에 대비할 수 있는 밸류업 ETF(상장지수펀드) 5종을 정리해 15일 발표했다.

 

지난 달 24일 정부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을 발표한 이후 개별 기업이나 업종에 대한 주가순자산배율(PBR)을 언급한 경우는 있지만 ETF 자체의 PBR을 계산해 제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료=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은 KODEX 국내 ETF 중에 PBR이 0.5배 미만인 KODEX 보험(0.41배), KODEX 밸류Plus(0.43배), KODEX 은행(0.45배), KODEX 고배당(0.46배), KODEX 증권(0.49배) 등 5개를 주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수혜 상품으로 제시했다.

 

삼성자산운용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수혜주로 먼저 보험·은행·증권과 같은 금융주 ETF를 꼽았다. 지난 14일 기준 ‘KODEX 보험’의 PBR은 0.41배로 KODEX 전체 ETF 중 가장 낮다.

 

지난 1월 24일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 발표 이후 KODEX 보험의 누적 수익률이 지난 14일까지 22.3%로,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의 상승률 6.1%에 비해 높았음에도 여전히 가장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KODEX 은행(0.45배)과 KODEX증권(0.49배) 역시 같은 기간 13.5%와 14.3%로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지만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수익성이 좋음에도 시가총액 대비 장부가치가 낮은 저PBR 종목에 투자하는 일명 ‘밸류업’ 투자의 대표주자인 KODEX 밸류Plus도 지난 정부 발표 이후 11.0% 상승했고, 배당을 통해 주주환원을 적극적으로 하는 KODEX 고배당 역시 11.3% 상승했지만 아직 PBR 0.46배로 밸류업 ETF 5종에 선정됐다.

 

삼성자산운용이 엄선한 5종의 밸류업 KODEX ETF는 지난 2021년부터 KODEX 홈페이지의 ‘ETF 수익성/배당 지표’ 화면에서 산출하고 있는 지표를 기준으로 선정됐다.

 

각 지표는 전문 데이터업체의 자료를 활용해 ETF별로 공시된 구성종목내역(PDF: Portfolio Deposit File)을 기준으로 PDF에 포함된 개별 종목들 각각의 배당, 이익 지표 등을 가중 평균해 산출된다.

 

이 화면에는 ‘PBR’은 물론 ‘배당수익률’과 ‘PER(주가수익률)’ 지표도 함께 검색할 수 있어 누구나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통해 수혜를 받을 수 있는 ETF는 물론 다른 상품들의 지표 정보도 빠르고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 상무는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발표 이후 저PBR 기업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관련 ETF도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만큼 투자자분들에게 각 상품들의 현황을 구체적인 숫자로 보여드리고자 자료를 준비했다”며 “이번에 제시해 드린 밸류업 ETF 5종의 경우 여전히 저PBR 상태를 유지하고 있고 저PER과 배당수익률에서도 상위에 기록하고 있는 만큼 정부의 구체적인 발표가 나오면 더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머스크가 던진 'AI 전력 중요성'…6조 수주로 답한 두산에너빌리티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두산에너빌리티가 12월 한 달 동안에만 6조원이 넘는 원전·에너지 관련 수주를 따내며 실적과 함께 K-원전의 글로벌 위상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대형 원전은 물론 소형모듈원전(SMR), 가스터빈까지 전력 핵심 설비 전반에서 성과를 내며 두산그룹 내 핵심 성장 계열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는 평가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

2

신세계면세점, 화해와 K뷰티 기획전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면세점은 뷰티 플랫폼 화해(화해글로벌)와 함께 2월 28일까지 ‘K-뷰티 2026’ 기획전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지난 3월 양사가 체결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마련된 네 번째 특별전으로, 면세업계에서는 신세계면세점이 단독으로 진행 중이다. 온라인몰(국·영·중문), 명동점, 인천공항 1·2터미널점에서 만

3

SPC 쉐이크쉑, 신세계사이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 매장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SPC그룹이 운영하는 파인 캐주얼 브랜드 쉐이크쉑(Shake Shack)이 ‘파주점’을 개점했다고 23일 밝혔다. 쉐이크쉑 파주점은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신세계사이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 1층에 총 113석 규모로 자리 잡았다. 매장 인테리어는 19세기 미국 도심지를 모티브로 한 신세계사이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의 건축적 특징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