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1분기 영업익 13.8% 증가... "고객 보호 조치 지속 강화"

신승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2 16:5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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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경제=신승민 기자] SK텔레콤(SKT)이 유심(USIM) 해킹 사태 이후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조치에 집중하는 가운데, AI 사업을 통해 1분기 실적 성장을 기록했다. 

 

SKT는 12일 연결 기준 매출 4조4537억원, 영업이익 5674억원의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AIX, 데이터 센터 등 AI 사업 및 유선 사업의 성장을 이뤘으나, 작년 단행된 일부 자회사 매각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AI DC, AIX중심의 AI사업 성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8%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0.1% 감소했다.

 

1분기 AI DC 사업은 데이터 센터 용량 및 가동률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11.1% 성장한 102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AI DC사업은 중장기적으로 하이퍼스케일급 AI DC 구축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AIX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7.2% 성장한 45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AI 클라우드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B2B 사업도 AI 마케팅 신규 수주 확대 등으로 실적 성장에 기여했다. 에이닷 비즈(A. Biz)는 베타 테스트를 통해 이르면 상반기 중 정식 출시할 계획이다.

 

AI 서비스 영역 역시 에이닷(A.) 누적 가입자 900만명을 돌파했다. 글로벌 향 AI 에이전트 서비스 에스터(A*, Aster)는 3월말 미국에서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올 하반기 정식 론칭에 나설 예정이다.

 

유무선 통신 사업 역시 5G를 비롯해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의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1분기 배당금은 주당 830원으로 결정됐다. 배당기준일은 5월 31일이다. SKT는 지난 3월 정기주총에서 정관변경을 확정하고, 분기배당도 배당금을 먼저 확정한 후 배당기준일을 지정하도록 절차를 변경해 배당 예측 가능성을 높였다.

 

SKT는 최근 발생한 사이버 침해 사고 대응을 위해 고객 보호 조치를 지속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비정상인증시도 차단 시스템인 FDS(Fraud Detection System)를 최고 수준으로 격상해 운영하며, 적용 가능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을 완료하는 등 조치를 시행했다. 유심 무료 교체도 시행 중이며, 지난 11일 기준 총 147만명의 고객이 교체를 완료했다.

 

또 이날부터 실물 유심 교체 없이 기존 유심의 일부 정보를 변경하는 방식으로 유심 복제를 차단하는 ‘유심 재설정’ 솔루션과 해외 로밍 중에도 고객 정보보호가 가능한 업그레이드된 유심보호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SKT는 전국 2,600여 개 T월드 매장에서 번호이동을 포함한 신규 가입 업무를 전면 중단하고 유심 관련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

 

SKT는 외부 전문가와 고객이 참여하는 ‘고객 신뢰회복 위원회’를 구성하고 보안 체계와 고객 보호 강화 방안을 지속 마련할 예정이다.

 

김양섭 CFO는 “이번 사이버 침해 사고를 계기로 사업과 경영 전반을 되돌아보고 본원적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SKT는 회사의 모든 역량을 고객 보호에 집중해 지난 40여년 간 이어 온 SK텔레콤의 신뢰를 변함없이 지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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