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위한 블록체인 기반 비대면 간편계약 앱 '위하고 원' 공개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12-24 22:31:30
  • -
  • +
  • 인쇄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블록체인 기술은 보안성과 안전성이 탁월한 혁신적인 기술로 꼽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 산업의 급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소상공인과 개인을 위한 간편계약(구두계약) 앱 '위하고 원(

WEHAGO ONE)'이 공개됐다. 

 

이 앱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2020 블록체인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 선정 과제로 선보인 블록체인 기술 기반 앱으로, ㈜더존비즈온과 한국생산성본부, ㈜마크애니가 컨소시엄을 이뤄 개발하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전자계약 플랫폼이다. 

 

더존비즈온의 송호철 대표는 지난 8일과 15일 두 차례에 걸쳐 ‘디지털 뉴딜과 비대면 계약 혁신’을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하면서 블록체인 기반 앱 '위하고 원'을 공개했다.
 

▲ 더존비즈온과 한국생산성본부, 마크애니가 컨소시엄을 이뤄 개발하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전자계약 플랫폼 '위하여 원'이 공개됐다.

송 대표는 이 자리에서 "소상공인이 계약 시 발생하는 불필요한 분쟁과 비용 등을 줄이고, 비대면 시대에 간편 계약을 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이 앱 개발의 목표로 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 앱은 블록체인이 가진 무결성과 위변조방지 기능을 활용해 계약의 신뢰성을 높이고, 구두계약을 주로 하는 소상공인, 개인들이 쉽고 편리하게 특정 양식의 문서를 작성하지 않고 활용 할 수 있도록 영상통화, 음성, 채팅, 메일까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제공한다.

올해 기업들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의 여파로 고객을 대하는 방식을 잇따라 비대면 및 온라인 형태로 바꾸고 있다.  

 

대기업의 경우 이미 구축한 인프라를 통해 급격히 진행되는 디지털 혁신을 따라갈 수 있지만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은 이를 따라가기가 벅찬 게 현실이다. 
 

▲ 지난 8일 열린 '디지털 뉴딜과 비대면 계약 혁신’을 주제로 한 온라인 세미나에서 더존비즈온 플랫폼사업 부문 송호철 대표가 ‘블록체인과 클라우드 비대면 생태계의 융합’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 더존비즈온 제공]

 

이같은 현실을 감안해 개발된 위하고 원 앱은 간편계약 용도 이외에도 소상공인이나 개인이  앱 클라우드에 접속하면 회계, 영상통화, 메신저, 문서 공유, 번역 등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송 대표는 밝혔다.   

채팅, 음성, 화상통화 등 친숙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활용해 비대면 환경에서 누구나 쉽게 계약할 수 있으며, 계약 전 과정이 블록체인에 저장돼 구두계약의 법적 효력과 신뢰도 측면에서 큰 장점이 있다는 설명이다. 

 

이 앱은 법적 취약계층인 개인, 소상공인 간의 계약과정에서 발생하는 분쟁 해결을 돕기 위해 변호사 무료 첨삭 서비스 또한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우리금융, 발달장애 미술가 작품세계 알려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예술의전당과 지난 24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예술의전당 음악당 심포니홀에서 제야음악회와 연계한 사회공헌 전시‘우리시각–우리 마음에 색을 칠하면’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우리시각’은 재단의 발달장애 미술가 육성사업으로, 이번 특별전에는 사업에 참여한 작가 10인(강원진, 김동호, 김선태, 김승현, 민소윤, 박

2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발할라 서바이벌’ 크리스마스 던전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핵앤슬래시 로그라이크 게임 ‘발할라 서바이벌’에서 크리스마스 던전 ‘핌불하임’을 업데이트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1월 7일까지 기간 한정 이벤트 던전이 열린다. 이용자는 눈보라 주술사 핌불이 이끄는 몬스터들과 전투를 펼치며 색다른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단계별 던전을

3

드림에이지, ‘퍼즐 세븐틴’ 어프어프 컬래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드림에이지는 모바일 퍼즐 게임 ‘퍼즐 세븐틴(Puzzle SEVENTEEN)’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어프어프(earpearp)’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컬래버는 퍼즐 세븐틴 하늘섬에 놀러온 ‘어프어프’와 ‘세븐틴’ 멤버들의 귀여운 첫 만남이 콘셉트로, 디지털 액세서리 머치 출시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