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알레르기 치료 신약 ‘레시게르셉트’ 임상 1b상 결과 발표... 글로벌 확장 '잰걸음'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5 11:41:25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유한양행이 개발 중인 알레르기 질환 치료 신약 ‘레시게르셉트(YH35324)’의 임상 1b상 결과가 유럽 알레르기 임상면역학회(EAACI)에서 공개됐다. 유한양행은 이번 임상을 통해 기존 치료제로 조절되지 않던 만성 자발성 두드러기 환자에서도 유의미한 증상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레시게르셉트는 항 면역글로불린 E(anti-IgE) 계열의 융합 단백질로, 혈중 유리 IgE와 알레르기 반응에 관여하는 수용체 자가항체(FcεRIα)를 동시에 억제하는 이중 작용기전을 가진다. 유한양행은 이 약물을 통해 기존 치료제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유한양행, 알레르기 치료 신약 ‘레시게르셉트’ 임상 1b상 결과 발표.

이번에 발표된 임상 1b상은 국내 9개 대학병원에서 만성 자발성 두드러기 환자 9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특히, 오말리주맙 치료에도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레시게르셉트 6mg/kg을 단회 투여한 뒤 8주간 효과를 관찰했다.

그 결과, 증상 평가 지표인 UAS7 점수 기준으로 레시게르셉트 투여군에서 완전한 증상 소실(UAS7=0)과 양호한 조절 상태(UAS7≤6)를 보인 환자 비율이 대조군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오말리주맙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와 반응이 없던 환자 모두에서 전반적인 증상 개선이 관찰됐다.

유한양행은 이번 결과를 통해 레시게르셉트가 만성 자발성 두드러기의 다양한 아형 환자들에게 효과를 보일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체내 호염기구 반응(BHRA)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한 아형 분석에서도 일관된 치료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열홍 유한양행 R&D 총괄 사장은 “기존 치료에 반응하지 않았던 환자에서도 증상 개선이 확인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현재 반복 투여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 중이며, 후속 임상 개발 전략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레시게르셉트는 유한양행이 2020년 바이오벤처 지아이이노베이션으로부터 기술 도입한 물질로, 양사는 현재 공동 개발을 진행 중이다. 유한양행은 일본을 제외한 글로벌 판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본 내 판권은 지난해 10월 일본 마루호(Maruho)에 기술이전됐다.

한편, EAACI는 전 세계 알레르기 및 면역 질환 전문가 1만여 명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관련 학회로, 올해는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렸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카드, 해킹으로 고객 297만명 정보 유출…"전액 보상·인적 쇄신"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롯데카드가 외부 해킹 공격으로 전체 회원 약 960만명 중 297만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고 18일 공식 발표했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객과 유관기관에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사임을 포함한 인적 쇄신과 보안 강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유출된 정보는 온라인 결제 과정에서 생성·수집된

2

한국마사회, 과천공연예술축제 연계 ‘도심승마축제’ 개최…시민 대상 무료 체험 제공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는 9월 19~20일 과천시민공원에서 열리는 ‘과천공연예술축제’와 연계해 시민들이 무료로 승마를 체험할 수 있는 ‘도심승마축제’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이번 도심승마축제는 도심에서도 말과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민들의 승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축제는 19일 오후 2시부터 6시

3

넷마블, ‘세븐나이츠 리버스’ 글로벌 정식 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넷마블은 수집형 RPG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글로벌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지난 16일부터 글로벌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했으며, 일본·대만·태국·홍콩·마카오 앱스토어에서 인기 1위를 기록하며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이용자들은 앱마켓(AOS, iOS)을 통해 모바일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PC 버전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