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당진 에어로젤 공장 신설…내년 1분기 착공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11-16 17:49:02
  • -
  • +
  • 인쇄
3100억 원 규모 투자

LG화학은 충남 당진시 석문국가산업단지에 플라스틱 순환 경제 구축을 위한 열분해유 공장을 조속히 착공하고 차세대 단열재 ‘에어로젤’ 공장을 신설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를 위해 오는 2024년까지 약 3100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두 공장 모두 내년 1분기 착공해 오는 2024년 상업 생산을 목표로 한다.

 
▲ 신학철 LG화학 부회장(맨 오른쪽)과 김태흠 충청남도 도지사(가운데), 오성환 당진시장이 체결식에서 함께한 모습 [사진=LG화학 제공]

 

LG화학은 올해 초 국내 최초의 초임계 열분해유 공장 건설을 발표하고 지난 6월 석문국가산업단지 내 입주 인허가 승인을 완료했다.

초임계는 온도와 압력이 물의 임계점을 넘어선 수증기 상태에서 생성되는 특수 열원이다. 액체의 용해성과 기체의 확산성을 모두 가지게 돼 특정 물질을 추출하는 데 유용하다.

에어로젤은 고성능 단열재로 95% 이상이 기체로 구성돼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고체로 불린다. 공기처럼 가볍지만 물에 젖지 않고 불에 타지 않는 특성으로 고열을 견딜 수 있는 차세대 소재로 알려져 있다.
 

LG화학에 따르면 전 세계 화학적 재활용 시장은 폐플라스틱에서 추출 가능한 열분해유 기준 지난 2020년 70만 톤 규모에서 2030년 330만 톤 규모로 연평균 17%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에어로젤은 친환경 에너지(액화수소) 수송·보관과 배터리 열폭주를 차단하는 등의 효과로 산업용 단열재 수요 증가에 따른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열분해유‧에어로젤 공장 착공을 시작으로 충남 당진 사업장을 친환경사업과 미래 유망소재사업의 메카로 육성할 계획이다.

한편 LG화학은 계획된 투자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충남도‧당진시와 투자협약(MOU)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태흠 충남도지사, 오성환 당진시장 등 지역 주요 인사들과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LG화학은 충남 당진시 석문국가산업단지 내 24만㎡(7만 2000평) 규모의 부지를 이번 신규 공장 설립과 관련된 소재·공정 분야 투자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충남도와 당진시는 LG화학의 미래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재정적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LG화학은 이번 투자로 약 150여 명의 직접 고용 창출 효과가 기대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적극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협약식에서 “LG화학이 충남에서 더 많이 성장하고 더 크게 발전해 나아가며 기업과 지역이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좋은 정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신 부회장은 “충남도 및 당진시와 굳건한 협력 관계를 토대로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더욱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자동차 노사 합의...모비스 노조는 단독 파업 '온도차'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가 단체협약(임단협)을 통해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지만 현대자동차그룹 부품 계열사 현대모비스 내부에서는 부분 파업 등 잡음이 계속되고 있다. 17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모비스위원회가 지난 10일과 11일 각각 4시, 6시간 부분 파업에 돌입했다. 파업의 배경으로는 '임금 및 성과금 동일 적

2

종로유학원, ‘호주 약대 입학 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최근 해외 약대 졸업 후 한국 약사 면허 전환이 가능해지면서, 해외 약대 진학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종로유학원은 오는 30일 오후 2시 강남본점에서 ‘호주 약대 입학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호주 약대 진학을 희망하는 국내 학생들 사이에서는 시드니대학교, 그리피스대학교, 퀸즐랜드공과대학교, 모나쉬대학

3

코스콤, 스테이블코인 사업 본격화 …상표권 출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코스콤은 향후 본격화될 스테이블코인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원화 스테이블코인 관련 상표권 ‘KSDC’, ‘KRW24’, ‘KRW365’, ‘KOSWON’, ‘KORWON’을 출원했다고 17일 밝혔다. 최근 업계 전반에서 스테이블코인 상표권 출원이 늘어나고 있으며, 코스콤 역시 시장 변화에 발맞춰 기술적 준비의 일환으로 상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