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고품질 자동차 보수용 수성 도료 출시···국내 규제 충족한 친환경 제품

박종훈 / 기사승인 : 2021-06-22 08:49:31
  • -
  • +
  • 인쇄
인기 차종 색상 205종 보유

KCC(대표 정몽진)가 고품질 자동차 보수용 수성 도료 ‘WT5000’을 출시했다.

자동차 보수용 도료는 외부 충격 등으로 손상된 차량 부위에 판금 수리 시공을 한 뒤 그 위에 도장하는 도료다.
 

▲사진 = KCC 제공

 

WT5000은 차량 도장 과정에서 전처리 후 색상을 입히는 베이스코트 제품이다.

물을 주 용제로 사용한 수성 페인트 제품으로, 대기환경보전법 등 최근 강화된 정부의 환경 기준을 비롯한 국내 환경 규제치를 모두 충족하는 친환경 제품이다.

공장에서 조색을 완료해 출고하는 ‘레디믹스드(RM)’ 제품인 WT5000은 신차와 동일한 색상을 그대로 제품화한 것이기 때문에 작업성이 좋다.

보유 색상은 205종에 이르며, 국내외 인기 차종의 다양한 색상 구현이 가능하다.

전문적인 조색 기술이나 장비가 없어도 차량의 기존 색상과 똑 같은 색을 구현해 수리 흔적을 지운다.

또한 특수 아크릴 수지와 우레탄 수지를 적용해 건조성이 우수하며, 반짝이는 펄을 가미한 색상도 안료가 뭉치지 않고 균일하게 퍼짐으로써 얼룩져 보이지 않게 하는 등 고급스러운 외관을 완성한다.

특히 단색의 경우 처음 바른 도료가 마르기 전에 다음 도료를 바르는 ‘웨트 온 웨트’ 방식으로 2회 도장 작업이 가능해 최상의 작업 편의성을 제공한다.

KCC는 사용자 편의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WT5000 전용 칼라북도 함께 출시했다.

칼라북은 자동차 보수용 도료 대리점과 자동차 정비 업체 등에 배포됐다. 칼라북에는 205종의 색상 샘플들을 모두 담았다.

간편하게 실제 색상을 확인하고 별도의 조색 과정 없이 바로 도장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칼라북 뒷면에는 각 색상별로 수믹스 배합이 기재돼 있어 현장에서 수믹스로 조색하여 쓸 수도 있다.

수믹스는 KCC만의 수성 자동차 보수용 도료 현장 조색 시스템이다.

수믹스 시스템을 활용하면 정비 업체가 현장에서 필요한 색상을 믹스앤매치(MM) 방식으로 직접 조색할 수 있다.

특히 수믹스는 컴퓨터 자동 조색 시스템인 ‘칼라나비’를 이용해 손쉬운 조색이 가능하다.

측색기로 차체의 색상 값을 측정하면 칼라나비가 이를 분석해 자동으로 차체 색상에 맞는 도료를 조색한다.

RM제품으로 출시되지 않은 색상이나 차량 연식에 따라 발생하는 미세한 색상 편차에 맞춰 도장할 수 있는 것이다.

KCC 관계자는 “유성도료가 대세를 이루던 1990년대부터 KCC는 수성 도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왔고, 세계 수준의 수성 도료 기술을 확보했다”며 "도료의 하이솔리드화, 면제용제 적용, 수용화 기술 적용 등을 통해 제품의 친환경성을 높여 나가는 한편, 차종에 따른 도료 색상 다변화, 고급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제품 고급화 등 높아진 고객의 눈높이를 만족시킬 제품 개발을 이어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자동차 보수용 도료는 정부의 환경 규제가 더욱 강화됨에 따라 기존 유성 도료에서 수성 도료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지난 2019년 도료에 대한 휘발성 유기화합물 함유 기준을 낮추는 것을 골자로 한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이 개정됐고, 지난해 유예기간을 거쳐 올해 본격적으로 시행됐다.

강화된 기준에 따르면 워시프라이머는 660g/L 이하, 프라이머·서페이서·상도 싱글·상도 탑코트는 420g/L 이하, 상도 베이스코트는 200g/L 이하로 휘발성유기화합물 함유량을 낮춰야 한다.

이 기준에 맞추려면 수성 도료를 사용해야 한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훈
박종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우아한형제들, 가치경영보고서 ‘배민스토리 2025’ 발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배달의민족이 외식업 발전과 이해관계자와의 상생 노력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한 다양한 활동과 비재무적 성과를 공유하는 가치경영보고서 ‘배민스토리 2025’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올해로 다섯 번째 발간하는 ‘배민스토리 2025’에는 파트너(외식업주), 라이더, 친환경

2

이랜드 폴더, 아디다스 스페지알 ‘매트 실버’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월드에서 운영하는 취향 기반 패션 플랫폼 폴더(FOLDER)가 아디다스 스페지알 ‘매트 실버’를 단독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아디다스 스페지알은 1979년 실내 스포츠 슈즈로 시작해 스트리트부터 캐주얼 장르까지 폭넓게 사랑받아온 클래식 모델이다. 세련된 디자인과 편안한 착화감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젊은 세대들의 높은 선호도를

3

교촌치킨, 롯데JTB와 업무협약 체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교촌에프앤비가 지난 11일 롯데JTB와 외국인 고객 대상 체험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양사는 ‘교촌1991스쿨’ 운영 등 다양한 협업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시장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며, 향후 3년간 K-치킨 세계화를 위한 중장기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협약식은 11일 성남시 수정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