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올해부터 자살사망자 통계 매달 공표...신속한 자살예방정책 수립 기대

유지훈 / 기사승인 : 2020-01-19 00:26:05
  • -
  • +
  • 인쇄

[메가경제 유지훈 기자] 통계청은 올해부터 자살사망자에 대한 통계를 연 1회에서 월 1회로 단축해 공표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월별 공표는 지난해 정부 부처들이 자살 예방을 위한 통계시스템을 신규 구축해 매월 잠정 자살사망자의 집계가 가능해지면서 이루어지게 됐다.


자살 예방을 위한 통계시스템이란 사망신고서와 경찰청 변사자료를 매월 입수하고 연계해 자살사망자수를 신속하게 파악?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으로, 지난해 12월 구축이 완료됐다.




지금까지는 자살사망의 공식통계인 사망원인통계가 매년 1회(익년 9월)만 공표되어 관계부처와 지자체에서 신속한 자살예방정책을 수립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앞으로 자살사망 통계가 월별로 공표되면 관계기관의 신속한 자살동향 파악 및 정책적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살통계의 연간 공표주기를 단축해 잠정치를 제공하는 국가는 일본과 영국, 미국 등이다. 일본은 매월, 영국과 미국은 분기별로 발표하고 있다.


월별 자살사망 통계는 자살 발생 2개월 후 국가통계포털(KOSIS)을 통해서 매월 20일께 공표될 예정이며, 공표항목은 전국 및 성별 자살사망자 수이다.


다만, 월별 자살사망 잠정치는 사망신고자료와 경찰청 변사자료를 활용해 잠정적으로 집계한 결과로, 확정치 대비 약 3% 내외(2018년 기준)의 오차가 존재하므로 전년 확정치와 비교 시 통계 해석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통계청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지훈
유지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2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3

NH농협은행, 'NH얼굴인증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성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안면인증 기술을 적용한 'NH얼굴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NH얼굴인증서비스'는 고객이 사전 등록한 얼굴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된 얼굴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얼굴 이미지는 원본으로 저장하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