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경선 '100% 일반시민 여론조사' 시작...4일 경선결과 발표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3-02 18:39:49
  • -
  • +
  • 인쇄
전화면접 방식 진행…최종후보는 안철수 대표와 야권 단일화 추진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국민의힘이 이틀간 ‘100% 일반시민 여론조사’ 방식으로 4·7 보궐선거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들어갔다.


국민의힘은 2일부터 이틀간 오신환 오세훈 나경원 조은희(기호순) 경선후보를 대상으로 '100% 일반시민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경선은 전화면접원이 이들 네 후보 중 서울시장 후보로 누구를 뽑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느냐를 묻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여론조사는 응답자의 지지 정당을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국민의힘 지지자가 아니더라도 참여할 수 있다. 이는 여론조사 결과에 적잖은 변수로 작용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 국민의힘 오신환(왼쪽부터), 조은희, 나경원, 오세훈 서울시장 경선후보가 1일 서울 중구 TV조선에서 열린 4인 비전합동토론회를 앞두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앞서 네 후보들은 지난달 16일부터 23일까지 1:1 맞수토론을 통해 상대 세 후보자와 한 차례씩 맞대결을 가졌고, 26일부터 1일까지는 4인이 함께 한 비전토론(합동토론회)을 진행했다.

국민의힘 후보경선은 보수층의 전폭적 지지를 받는 나경원 후보의 '대세론'과 오세훈 후보의 '중도 어필' 전략이 팽팽하게 맞서는 형국이다.

나경원 후보가 초반 대세론을 끝까지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지만, 오세훈 후보의 반전 가능성도 적지 않아 최종 결과가 발표될 때까지는 예단하기 힘들다는 분석이다. 예비경선 때에도 당원투표는 나 후보, 여론조사는 오 후보가 각각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전해진 바 있다. 

 

그간 4선 국회의원에 보수정당 첫 여성 원내대표 타이틀을 지닌 나 후보는 높은 대중적 인지도와 견고한 당내 기반을 바탕으로 표심을 공략해왔고, 오세훈 후보는 재선 서울시장 출신의 경륜에 '중도 보수' 이미지를 내세워 당의 외연 확장론을 펴왔다.

이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서는 후발주자들이 의미 있는 득표율을 기록할지도 주목된다.

현직 서초구청장인 조은희 후보는 “유일한 야당 구청장”으로서의 '현장 전문성'을 앞세우고, 재선 의원을 지낸 오신환 후보는 '97세대(90년대 학번·70년대생) 대표성'을 강점으로 실질적으로 서울 시정을 혁신할 의지를 강조해왔다.

국민의힘은 이틀 간 여론조사가 마무리되는 4일 경선결과를 발표하고 후보자를 확정한다.

이날 최종 선출된 후보는 '제3지대 경선'에서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에 승리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단일화 경선을 치르게 된다.

앞서 안 대표와 금 전 의원 측 캠프 관계자는 1일 "100% 국민여론조사 경선 결과 안철수 후보가 승리했다"고 발표했다.


국민의힘 후보 경선 여론조사가 막을 올리면서 안철수 대표와의 야권 최종 단일화를 둘러싼 양측의 신경전도 본격화하고 있다. 누가 국민의힘 후보가 되든 4일 이후부터는 야권 단일화를 위한 경선룰을 두고 안 대표와의 샅바싸움이 전개될 예정이어서 향배에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OIL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 공식 활동 마무리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OIL(에쓰오일)은 'S-OIL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가 이달 20일~21일 강원도 철원에서 동계 캠프를 끝으로 6개월간의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1일 밝혔다. 지킴이단은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실천 중심의 보호 활동을 확산하기 위한 역할을 한다. 아울러 S-OIL

2

'K-잠수함 수출 첫 발' HD현대중공업, 페루에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HD현대중공업이 폐루를 거점으로 첫 잠수함 수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현지시각으로 지난 19일 페루의 국영 시마(SIMA)조선소에서 페루 해군 및 시마조선소와 함께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체결식에는 호세 헤리 페루 대통령을 비롯해 박용열 HD현대중공업 함정사업본부

3

스타벅스, 청년농가에 커피 퇴비 200톤 기부
[메가경제=정호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청년농업인의 성장과 소득 증대 지원을 위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에서 선정한 전국 17개 지역의 우수 청년농가 21곳에 200톤에 이르는 친환경 커피 퇴비 1만 포대를 기부한다. 21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6일 퇴비지원 수혜 청년농가 및 농정원, 자원순환사회연대 관계자들을 초청해 서울 역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