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에 오세훈 "중도확장 승부수 통했다"…부산은 박형준

류수근 / 기사승인 : 2021-03-04 12:14:43
  • -
  • +
  • 인쇄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우세가 예상됐던 나경원 전 의원을 제치고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로 선출됐다.

부산시장 후보로는 예상대로 박형준 후보가 낙승을 거뒀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4일 서울시장·부산시장 후보경선 결과, 이같이 결정됐다고 발표했다.

오 후보는 41.64%의 득표율로 나경원 후보(36.31%)를 누르고 최종 후보가 됐고 조은희 후보는 16.47%, 오신환 후보는 10.39%를 각각 기록했다.

부산시장 후보로는 박형준 후보가 53.40%의 압도적인 득표율로 박성훈 후보(28.63%)를 크게 앞지르며 여유있게 뽑혔고 이언주 후보는 21.54%로 집계됐다.
 

▲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된 오세훈 전 서울시장(왼쪽)과 부산시장 후보로 선출된 박형준 전 의원이 후보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4.7 보궐선거 서울·부산시장 후보 경선 결과 발표회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가운데)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 연합뉴스]

이번 경선은 지난 2∼3일 응답자의 지지 정당 구분 없이 '100% 일반시민 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자의 지지정당을 묻지 않는 ‘완전 시민 경선’으로 진행되면서 중도층 표심이 막판 변수가 되지 않겠느냐는 조심스런 예측이 나오기도 했다.

서울시장 후보 경선의 경우 나경원 전 의원이 우세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많았으나 오 후보는 여론조사에서 강한 면모를 보이며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오 후보는 앞서 4명의 후보를 추린 예비경선에서는 나경원 후보에 뒤져 2위를 했다. 하지만 이번 경선에서는 나 후보가 여성가산점 10%를 받았음에도 5%포인트 이상 격차로 이겼다.

이는 보수층 등 국민의힘 지지층이 중도로의 외연 확장성과 야권후보 단일화를 염두에 두고 전략 투표에 나선 결과로 풀이된다.

중도개혁 성향을 표방하는 오 후보는 외연 확장과 본선 경쟁력을 강조하며 공을 들여왔다.

반면 나 후보는 지난 20대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로서 대여 투쟁에 앞장섰던 이력을 부각하는등 선명성을 강조했으나 고배를 마셨다.

특히 경선 여론조사가 일반시민 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되면서 “문재인 정권을 적극 지지하고, 민주당이 서울시장 선거에서 승리하기를 바라는 분들도 참여한다"며 ‘역선택’을 주장하기도 했다.

오세훈 후보는 지난 1일 금태섭 전 의원에 승리한 '제3지대 단일후보'가 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최종 단일화 경선을 시도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류수근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OIL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 공식 활동 마무리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OIL(에쓰오일)은 'S-OIL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가 이달 20일~21일 강원도 철원에서 동계 캠프를 끝으로 6개월간의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1일 밝혔다. 지킴이단은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실천 중심의 보호 활동을 확산하기 위한 역할을 한다. 아울러 S-OIL

2

'K-잠수함 수출 첫 발' HD현대중공업, 페루에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HD현대중공업이 폐루를 거점으로 첫 잠수함 수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현지시각으로 지난 19일 페루의 국영 시마(SIMA)조선소에서 페루 해군 및 시마조선소와 함께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체결식에는 호세 헤리 페루 대통령을 비롯해 박용열 HD현대중공업 함정사업본부

3

스타벅스, 청년농가에 커피 퇴비 200톤 기부
[메가경제=정호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청년농업인의 성장과 소득 증대 지원을 위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에서 선정한 전국 17개 지역의 우수 청년농가 21곳에 200톤에 이르는 친환경 커피 퇴비 1만 포대를 기부한다. 21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6일 퇴비지원 수혜 청년농가 및 농정원, 자원순환사회연대 관계자들을 초청해 서울 역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