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과학기술청과 미래 모빌리티·첨단 기술 협력 MOU 체결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3 08:00:52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싱가포르 정부와 손잡고 미래 모빌리티 혁신 및 첨단 기술 실증 협력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31일 싱가포르 내무부 산하 과학기술청(HTX)과 ‘모빌리티 기반 혁신 기술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협약식은 ‘2025 APEC 정상회의’ 주간 경주엑스포대공원 내 ‘K-테크 쇼케이스’ 행사장에서 열렸으며, 성 김 현대차그룹 전략기획담당 사장, 김일범 GPO 부사장, 박현성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 법인장 등 그룹 주요 임원과 찬 샨(Chan Tsan) HTX 청장, 심 앤(Sim Ann) 싱가포르 외교부 및 내무부 선임국무장관 등이 참석했다.
 

▲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과학기술청과 미래 모빌리티·첨단 기술 협력 MOU 체결

HTX는 2019년 과학기술 역량 강화를 통한 국가 안보 확보를 목표로 설립된 싱가포르 내무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치안·국경보안·화생방·보안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첨단 기술을 개발하며 국제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차그룹과 HTX는 싱가포르 정부가 운영하는 공공 플릿(Fleet) 차량을 대상으로 한 기술 실증 사업을 시작으로, 로보틱스·수소 등 미래 핵심 기술 분야 전반에서 공동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2028년 말까지 싱가포르 내무부 차량 운영 시스템 효율성 강화를 위한 다목적 모듈형 전동화 플랫폼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싱가포르 정부가 운영하는 공공 차량을 대상으로 한 첫 기술 실증 프로젝트다.

현재 싱가포르 내무부는 다양한 완성차를 용도별로 수입·개조해 운용 중이나, 차종이 분산돼 설계 변경이 어렵고 효율성이 낮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기아의 PBV(목적 기반 차량) 플랫폼을 활용해 운영 효율을 높이는 통합 솔루션을 제시할 방침이다.

PBV는 모듈형 차체 구조와 유연한 내부 설계를 기반으로, 경찰·구급·행정 등 다양한 공공 용도에 맞춘 플릿 통합형 전동화 솔루션 구현이 가능하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HMGICS·HTX와의 3자 협업을 통해 차량 개발 기술을 지원하고, 운영 차량을 직접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싱가포르 정부의 전기차 전환 및 지속가능한 운송 인프라 구축 정책과도 연계돼, 친환경 공공 모빌리티 확산의 기반이 될 전망이다.

김일범 현대차그룹 GPO 부사장은 “현대차그룹의 독자 기술을 기반으로 공공 모빌리티 혁신의 실질적 토대를 마련했다”며 “로보틱스, 수소 등 미래 기술을 접목한 글로벌 혁신을 지속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찬 샨 HTX 청장은 “HTX는 과학기술을 통해 더 스마트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현대차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기술의 한계를 넓히고, 첨단 혁신을 실제 운영 환경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싱가포르를 ‘스마트 도심형 모빌리티 허브’ 구축의 전략 거점으로 삼고 연구·개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2023년 문을 연 HMGICS를 중심으로 싱가포르 내 대학, 정부 연구기관, 글로벌 파트너와의 협업을 확대 중이며, 최근에는 난양공대(NTU), 싱가포르 과학기술청(ASTAR)과 함께 ‘현대차그룹-NTU-ASTAR 기업 연구소(Corporate Lab)’를 설립했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싱가포르 정부 및 글로벌 연구기관과 협력해 도심형 전동화 모빌리티, 로보틱스, 수소 기술 등 미래산업 전반의 혁신 생태계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미래에셋자산운용, 지난해 ETF 평균 수익률 27.9% 기록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전 세계 13개 지역에서 운용 중인 ETF(상장지수펀드)의 2025년 평균 수익률이 27.9%를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한국과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상장 후 1년 이상 경과한 605개 상품을 대상으로 각 국가별 통화 기준 지난해 연간 수익률(TR)을 산출한 결과다. 이는 같은 기간 S&P

2

IBK기업銀, 기부금 4억 전달…취약계층 지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IBK기업은행은 카드앱 고객 참여형 기부 캠페인 ‘Give(기부) LOVE’를 통해 마련된 기부금 4억원을 홀트아동복지회와 굿네이버스에 전달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기부금 전달은 지난해 12월 진행된 캠페인에서 50만 명의 고객이 IBK카드앱의 이벤트 페이지를 방문해 선호하는 기부 사업에 ‘하트’를 눌러 투표한 결과에 따라 진행

3

ABB,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실습선 '참바다호'에 핵심 전기추진 기술 집약…해양 에너지 전환 신호탄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전기화 및 자동화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 ABB가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실습선 ‘참바다호’에 ABB 전기추진 시스템을 공급했다고 12일 밝혔다. 참바다호는 교육부 최초의 친환경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해양수산 탐사 실습선으로 지정됐으며, 친환경 운항 기술과 첨단 교육 및 연구 역량을 결합한 선박이다. 경상국립대학교(통영캠퍼스)는 20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