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항암신약 연내 FDA 허가 목표…“독자 mRNA 플랫폼 확보”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1-13 16:28:12
  • -
  • +
  • 인쇄
‘EZH1/2 이중 저해제’ 임상 전략 첫 공개

한미약품은 신약개발 부문 총괄 책임자인 권세창 사장이 온라인으로 진행된 ‘제40회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서 항암 혁신신약 ‘포지오티닙’을 비롯한 ‘롤론티스’의 연내 미국 FDA 시판 허가 목표와 자체 mRNA 플랫폼 기반 전략을 소개했다고 13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현재 항암 분야 13개, 대사성질환‧심혈관‧신장계(CVRM)질환 8개, 희귀질환 5개, 기타 영역 4개 등 30여 개에 이르는 혁신 신약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전체 임직원의 25% 이상인 600여 명의 연구개발(R&D) 인력이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 JP모건헬스케어컨퍼런스에서 발표 중인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 [사진=한미약품 제공]

 

권세창 사장은 “항암과 희귀질환 등 분야에서 30여 개 혁신신약 파이프라인을 구축한 한미약품은 최근 성공적으로 확보한 mRNA 플랫폼을 기반으로 더욱 확장된 미래가치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약품은 파트너사 스펙트럼이 개발 중인 롤론티스와 포지오티닙의 FDA 시판허가를 올해 기대 중이라고 밝혔다.

스펙트럼은 올해 1분기 중 FDA에 롤론티스에 대한 생물의약품허가(BLA)를 재신청할 계획이다. 포지오티닙에 대해서는 지난달 FDA 시판 허가 신청을 완료했다. 두 제품 모두 이르면 연내 허가 승인이 예상된다.

한미약품은 최근 이 두 신약의 높은 상용화 가능성을 보고 스펙트럼에 대규모 지분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이외에도 나스닥 상장사인 혈액질환 전문 제약사 앱토즈에 5000억 원대로 기술수출 된 경구용 골수키놈억제제(MKI, HM43239)의 임상도 올해 본격화한다. HM43239는 지난 2018년 미국 FDA, 2019년 한국 식약처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바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한미약품이 불응성 악성 혈액‧고형암의 새 표적 항암 신약으로 개발 중인 EZH1/2 이중 저해제(HM97662) 임상 전략도 처음 소개됐다. 한미약품은 올해 상반기 임상 1상 신청을 계획 중이며, 연내 용량증량과 확장 임상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북경한미약품에서 개발한 이중항체 플랫폼 펜탐바디가 적용된 신약들도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번 발표에서 권 사장은 한미약품이 자체 R&D 역량을 기반으로 독자적 mRNA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개발했다고 공개했다. 또 코로나19 백신 개발뿐 아니라 대사성질환‧항암‧심혈관‧신장계질환‧효소대체요법 등 분야에 이 mRNA 플랫폼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미약품연구센터는 한미정밀화학이 생산한 원료물질을 이용한 mRNA 플랫폼을 확보했으며, 코로나19 최근 변이에 대응할 수 있는 후보물질을 개발했다고 전했다.

한미약품은 "자체 도출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HM72524)이 다양한 변이종에서도 우수한 중화 효과가 나타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기반으로 빠른 시일 내 임상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한미약품은 이 mRNA 플랫폼을 기반으로 항암 백신과 대사성질환,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높은 리소좀 축적 질환 등에 관한 연구에도 착수했다.

권 사장은 “항암, 희귀질환, 대사성질환 등 기존 영역에서의 성과와 mRNA 분야 등 새로운 혁신 분야에서 신성장동력을 자체 연구와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구축해 나가는 도약의 해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GS리테일, 12번째 ‘소방관 희망나눔달력’ 출시…누적 기부금 12억 원 돌파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GS리테일이 소방의 날(11월 9일)을 앞두고 12년째 ‘소방관 희망나눔달력’ 사업을 이어간다.GS리테일은 5일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와 함께 ‘2026년 소방관 희망나눔달력’을 공개하고, 판매 수익 전액을 화상환자 치료비로 기부한다고 밝혔다. ‘소방관 희망나눔달력’은 2014년부터 GS리테일이 제작 후원과 판매를 맡아온 대표 사회공헌

2

에어부산, 일본 소도시 수요 잡는다…부산-나가사키 부정기편 재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에어부산(대표 정병섭)이 일본 소도시 여행 수요 증가에 대응해 부산-나가사키 부정기편 운항을 재개한다.에어부산은 5일 내년 1월 4일부터 3월 27일까지 김해국제공항과 일본 나가사키를 잇는 부정기편을 주 3회(화·금·일) 일정으로 추가 운항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0월 운항에 이은 연장 조치로, 꾸준한 일본 지방 노선 수요에 힘

3

롯데월드, 수험생 대상 특별 할인…“예비 26학번, 2만6천원에 즐기자”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롯데월드가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을 위한 특별 할인 이벤트를 마련했다.롯데월드는 수능 당일인 이달 13일(목)부터 30일(일)까지 전국 4개 사업장인 어드벤처, 어드벤처 부산, 아쿠아리움, 서울스카이에서 수험생 대상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할인은 2026학년도 수능 수험표와 신분증 등 본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