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K2 전차 납품 감소에도 '돌격 앞으로' 왜?

이동훈 / 기사승인 : 2025-04-11 10:06:27
  • -
  • +
  • 인쇄
공장 풀가동, 선제적 생산 체제 돌입...동유럽 수출 '올인'
잇단 지연 속 투자자 '피로감' VS 전문가 "기대감 유효"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올해 K2 전차 납품 대수가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 됨에도 불구하고, 현대로템이 생산 속도를 늦추지 않아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현대로템의 행보가 임박한 폴란드 2차 K2 전차 계약 수주에 대한 강한 기대감을 반영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11일 방위산업계에 따르면, 현대로템은 올해 국내에 납품할 예정이었던 K2 전차의 물량이 일부 조정되어 당초 계획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 K2 MBT [사진=현대로템]

K2전차 폴란드 1차 수주분 180대 중 당초 2024년 납품 예정된 물량은 56대였으나 폴란드 측의 요청과 현대로템의 생산성 향상 등으로 올해 예정 물량 중 14대가 지난해 4분기에 조기납품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지난해 4분기 어닝 서프라이즈의 한 원인이 되었는데, 이로 인해 올해 납품대수는 기존 96대에서 82대로 줄어들 전망이다.

하지만 현대로템의 K2 전차 생산 라인은 여전히 활발하게 가동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곧 다가올 폴란드 2-1차 K2 전차 도입 사업의 계약 확정을 염두에 둔 선제적인 움직임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현대로템은 최근 4조5천억 원 규모의 루마니아 K2전차 수주전에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8조7천억 원 규모의 K2전차 폴란드 2차 수출계약을 마무리짓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로템은 폴란드에 K2전차 총 1천대를 수출키로 돼 있는데, 지난 2022년 1차 계약분 180대에 이어 2차 계약분도 180대 규모로 정해졌다.

이 같은 구상이 실현된다면 현대로템은 폴란드, 루마니아 등 동유럽 방산 수출로 매출이 사상 첫 5조원을 돌파하고, 영업이익은 8천억 원에 육박하는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현대로템 K2 전차의 폴란드 2차 수출 계약 체결이 당초 예상보다 지연되며 시장의 기대감과 경계심이 교차하고 있다. 4월 내 체결이 유력했으나, 폴란드 측의 추가 요구로 인해 빨라도 5월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현대로템은 폴란드 정부와 기술 이전 범위, 생산 방식 등을 놓고 조율 중 인 것으로 알려졋다. 반복된 지연 소식에 투자자들의 피로감은 누적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계약 파기가 아닌 지연이라는 점에서 단기적인 변동성은 있을 수 있지만, 기대감”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로템이 국내 납품 물량 감소에도 생산 속도를 유지하는 것은 폴란드 2-1차 계약 수주 가능성을 매우 높게 보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조만간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bhc, 치즈볼 매출 전년 비 54% ‘껑충’
[메가경제=심영범 기자]bhc는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1일까지의 치즈볼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약 54% 늘었다고 12일 밝혔다. 아직 연말이 한 달가량 남았음에도, 지난해 치즈볼 연간 전체 매출을 훌쩍 뛰어넘은 수치다. 이 같은 폭발적인 성장의 기폭제는 단연 지난 8월 선보인 신메뉴 ‘카이막 치즈볼’이다. bhc는 튀르키예 전통 디

2

코웨이, 시각장애 아동 위한 점자 학습 교구재 만들기 봉사활동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웨이가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점자 학습 교구 및 놀이 키트를 제작해 시각장애 특수학교에 기부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코웨이 임직원 자원봉사자 130여 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신체활동 연습용 놀이책, 점자 시계·달력, 직업군 인형 등 다양한 점자·촉각 교구재 제작 키트를 받아 각자의 가정에서 직접 교구재를 완성했다

3

퓨처모터스 런칭… 차량 구독부터 촬영용 렌탈까지 원스톱 서비스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온라인 광고대행사 퓨처랩이 프리미엄 차량 서비스 플랫폼 '퓨처모터스'를 공식 오픈했다고 12일 밝혔다. 퓨처모터스는 전시/촬영용 차량 대여, 월 단위 구독, 시승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차량 플랫폼이다.주요 서비스는 세 가지다. 첫째, MV(뮤직비디오)나 전시 등 촬영용 차량 대여 서비스. 둘째, 사업자를 위한 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