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3사, '패스 신분증결제' 서비스 출시

황성완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1 10:11:51
  • -
  • +
  • 인쇄
성인인증·결제, QR코드로 가능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텔레콤, KT, LG 유플러스 등 통신 3사는 신분증 확인과 결제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패스 신분증결제’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모델이 GS25 편의점에서 패스 신분증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패스 신분증결제는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패스 앱에 등록한 고객이 한 번만 신용카드를 등록해 두면, 성인인증과 결제를 하나의 QR코드 스캔으로 한 번에 완료할 수 있는 서비스다.

 

그동안 편의점이나 무인자판기에서 술·담배 등 성인 인증이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려면, 이용자가 신분증을 제시해 성인 여부를 확인받고, 별도로 결제를 진행해야 했다.

 

기존에 패스 신분증 확인서비스를 이용 중인 1500만명의 고객은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신용카드만 추가 등록하면 곧바로 패스 신분증결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결제 과정에서 실물 신분증을 확인하는 대기 시간과 절차가 줄어드는 것이 특징이다.

 

미성년자에게 술이나 담배를 판매 시 신분증 확인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영업 정지’ 등 법적 불이익을 당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패스 신분증결제 서비스를 통해 통해 신분증 확인 결과를 기관에 관련 증빙으로 제출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GS리테일과 협력해 전국 GS25 편의점에서 이날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비버웍스가 설치한 전국 무인 담배 자판기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패스 앱 내에 입력된 성인인증과 결제 데이터는 국내 1위 결제부가통신망(VAN) 사업자 NICE정보통신을 통해 암호화 처리돼 GS25에 안전하게 전달된다. NICE정보통신은 VAN사 중 최초로 이통 3사와 협력해 안정적인 신분증 결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향후 이동통신 3사는 편의점·자판기·셀프계산대 외에도 전국 주요 관광명소 등 성인인증이나 거주지 인증이 필요한 다양한 영역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통신 3사는 “패스 신분증결제는 세계 최초로 신분증과 결제를 하나의 절차로 통합한 혁신 서비스”라며 “고객에게는 편리함을, 가맹점에는 업무 효율과 결제 속도를 높이는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