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생한방병원, 교통사고 후 스트레스 장애에 약침 치료 효과 입증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6 10:28:47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소장 하인혁)는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신병철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교통사고 후 발생하는 심리적 후유증(불안·우울 등 스트레스 장애)에 약침 치료가 효과적이며 안전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연구 결과는 SCI(E)급 국제학술지 Integrative Medicine Research 최신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교통사고 후 3일 이내 해운대자생한방병원에 입원한 환자 50명을 대상으로, 일반 한의통합치료군과 약침치료 병행군으로 나누어 심리적 후유증 개선 효과를 분석했다. 약침 치료는 황련해독탕·자하거·가미사물안신탕 성분을 활용해 가슴 명치, 단전, 발목 등 경혈에 하루 1회 적용됐다. 

▲ 교통사고후 심리장애에 약침치료가 효과적이다. 

연구 결과, 약침치료군의 불안·우울 종합 점수(HADS-T)는 입원 당시 15.84점에서 퇴원 시 6.82점으로 약 60% 개선됐다. 일반 한의치료군은 40% 수준(15.04→9.11점) 개선에 그쳤다. 체감 증상을 나타내는 NRS 지표에서도 약침치료군의 불안과 우울은 각각 5.64→2.23, 5.28→2.17로 절반 이상 감소해, 일반 치료군 대비 약 10%p 더 큰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치료 후 추적 관찰에서도 약침치료군의 회복 속도가 더 빠르게 나타났으며, 치료 과정에서 이상반응은 발생하지 않아 안전성이 확인됐다. 연구팀은 약침치료가 기존 심리치료 및 약물치료의 한계를 보완하면서, 교통사고 후 신체·정신 회복을 동시에 도모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체 치료법임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손자연 한의사는 “교통사고 후 불안·우울 등 심리적 스트레스는 장기적으로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며 “앞으로 환자의 신체적 회복과 정신적 안정을 함께 고려한 한의통합치료를 확대하고, 추가 연구를 통해 근거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라온피플, 사옥, 토지 및 건물가치 63%↑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코스닥 상장기업 라온피플은 최근 실시한 자산 재평가에서 본사 및 유형자산의 가치가 563억원으로 기존 장부가액 대비 63%가량 증가했다고 공시를 통해 26일 밝혔다. 라온피플 토지 및 건물, 투자부동산 재평가 결과에 따르면 과천 본사 유형자산과 투자부동산의 장부가액은 당초 346억원에서 2년 만에 약 63%가량 상승한 563억원으로

2

삼성증권, 2026년 정기 임원인사…부사장 1명 등 5명 승진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삼성증권은 26일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하고 부사장 1명, 상무 4명 총 5명의 승진을 단행했다. 삼성증권 측은 "이번 임원인사는 성과주의 인사 원칙에 따라 회사 경영실적 향상에 기여한 성과 우수 인재를 승진자로 선정했다"며 "이를 통해 회사의 사업 경쟁력과 성장 기반을 강화하고자 한다&q

3

마스턴투자운용, '물품 기부 캠페인' 4년 연속 실천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대체투자 전문 자산운용사 마스턴투자운용은 올해로 4년째를 맞아 연말 사회공헌 프로그램 '함께하는 물품 기부 캠페인 시즌4'를 다음달 12일까지 약 3주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2022년 첫 시작한 캠페인을 매년 정례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올해로 4년 연속 이어지면서 마스턴투자운용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