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길신의 驛史(역사) 이야기 6화] 철원역

편집국 / 기사승인 : 2023-06-28 13:47:51
  • -
  • +
  • 인쇄
아직도 전쟁의 상흔 그대로 간직한 역…현재 백마고지역 이름만
1924년 8월1일 철원~금화 간 28.8㎞ 최초 전기철도 운행 시작

[메가경제=편집국] 어느덧 6.25전쟁 73주년을 맞으면서 아직도 전쟁의 상흔을 그대로 간직한 채 민간인출입통제선(민통선) 북쪽에서 악몽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있는 철원역의 역사를 찾아보기 위해 먼저 철원의 역사를 살펴보면 고구려 시절 철원군(鐵原郡)으로 시작되어 신라는 철성군(鐵城郡)으로 고쳤다. 

 

▲ 철원역 터

 

고려 태조는 동주(東州)라 한 후 충선왕 2년(1310년)에 철원부로 하였다가(세종실록 지리지), 세종 16년(1434년) 경기도에서 강원도로 이관되고, 고종 32년(1895년) 춘천부 철원군을 거쳐, 1896년 강원도 철원군으로 변경되었다.


▲ 경원선 철도선로 측량대

 

철도는 1896년 프랑스 Fives Lile사의 경성~원산 간 경원철도 부설권 신청을 불허된 후 1899년 일본과 독일의 부설권 요구도 거절, 1899년 동소문(혜화문)~양주 간 선로측량을 했으나 자금 부족으로 중단된 후 1904년 일제가 군용철도 부설을 결정하고 측량에 착수했디. 1905년 착공했으나 9월 한강 대홍수로 중단된 후 1906년 재차 기공하였으나 임시군용철도감부 업무가 총독부 철도국으로 이전되면서 중지됐다.  

 

이후, 1910년 10월 공사가 시작되어 1912년 10월 용산~철원 간, 1914년 8월 16일 원산까지 222.7㎞ 전 구간이 개통되었다.

 

▲중대리발전소 

철원역이 주요 역으로 변화된 것은 철도 건설로 돈을 번 일본 기업인 구메다미노스케(久米民之助)가 1918년 4월 철원에서 금강산까지 자동차로 이동하면서 이 지역에 수력발전소를 건설하면 전기철도 운행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하고, 1919년 8월 11일 철원~내금강 간 전기철도 부설 허가를 받은 후 1923년 11월 중대리수력발전소 1호기 준공으로 1924년 8월 1일 철원~금화 간 28.8㎞에 최초의 전기철도 운행을 시작했다. 

 

더욱이 1925년 중대리발전소 2호기에 이어 1927년 판유리, 1928년 향천리, 1936년 신일리 발전소까지 준공하여 금강산전기철도 운행에 필요한 전력을 확보한 것이다.

 

▲경원선과 금강산선

 

1931년 7월 1일은 철원~내금강 간 28개 역 116.6㎞ 전 구간이 전기철도(DC 1,500V)가 개통됐으며, 경사가 심한 단발령~말휘리 간은 스위치백으로 운행되었으나, 1944년 전쟁물자 부족으로 광분하던 일제의 선로공출 명령으로 창도~내금강 간 49km 선로가 철거됐다. 

 

6.25 전쟁 중에는 전 구간이 폐선되었으며, 필자는 2004년 금강산 여행 중 폐선된 전기철도 선로를 촬영하려다 북한 감시원에게 제지당했던 기억이 남아있다.

 

▲1934년 철원~내금강 열차시각표

 

금강산전기철도의 개통에 따라 철원역의 이용객과 화물수송량 급증으로 1928년 말부터 1929년 7월까지 당시 경원선에서 가장 큰 역사로 신축되었으며(1929. 03. 20일 부산일보), 역 구내를 횡단하는 육교(과선교) 가설 등 급격히 성장하였다.

 

▲철원역 구내 전기철도

 

수학여행 단체는 물론 서울에서 퇴근 후 경원선 열차로 철원역에 도착, 전기철도로 내금강 역까지 가서 부근 호텔이나 여관 등에서 묵고, 다음날 내금강-비로봉-외금강-삼일포-해금강을 구경한 후 장전항에서 여객선을 이용하여 원산에서 경원선 열차를 타면 다음 날 출근이 가능하여, 이용하는 직장인이 늘었다고 한다.

▲철원 금강산전기철도 교량에서

1945년 8월 15일 해방과 동시에 북위 38도선을 경계로 남북으로 분단되면서 철원군 전역이 공산 치하에 들어감에 따라 50,000여 평 부지에 80여 명의 직원이 배치되었던 철원역도 북쪽으로 포함된 후 6.25 전쟁으로 철원역은 폐역되고 민통선 북쪽에 역의 흔적만 남았다. 남쪽에는 금강산전기철도 교량만이 남게 되어 2004년 9월 4일 등록문화재로 등록된 후 관광용으로 보수되어 일반에 공개되고 있다.

또한 6.25 전쟁 중에 국군의 북진에 따라 일부 지역이 수복되었으며, 2007년에 신탄리역에서 끊긴 경원선을 옛 철원까지 복원하는 것으로 계획되었지만 옛 철원역 지역이 민통선 이북인 관계로 민통선 이남인 대마리에 2012년 11월 신설 역명을 철원역으로 하자는 의견도 있었다. 

 

▲백마고지역

 

하지만 철원은 옛날 철원역이 복원되어야 한다는 철원군민들의 생각 때문에 철원역과는 별개인 백마고지역으로 이름이 정해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컬러플레이스 이세령 대표와 에이드프라미스 예선영대표, K-케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협력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컬러플레이스 이세령 대표와 에이드프라미스·국제돌봄연합(ICU) 예선영 대표가 9월 고령 사회에서도 존엄성을 지켜낼 수 있는 새로운 협력을 위해 혁신 모델을 제시했다. 퍼스널컬러 분야에서 15년간 독보적 입지를 다져온 이세령 대표는 단순한 뷰티 서비스를 넘어 데이터 기반 분석과 맞춤형 이미지 컨설팅을 통해 개인의 자신감과 존엄 회복

2

강원랜드,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손잡고‘건설 분야 감사자문단’ 발족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 감사위원회(상임감사위원 안광복)는 12일에 건설사업의 리스크 예방과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협력한‘건설 분야 감사자문단’을 공식 발족한다고 밝혔다.이번 자문단 발족은 지난 7월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체결한 감사업무 협약 이후 실질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되는 후속조치로 양 기관 상임감사위원과 감사업무

3

SK하이닉스, 2025 미래포럼 개최…"차세대 AI 전략 논의"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하이닉스는 지난 11일 경기 이천캠퍼스에서 ‘AI 시대, First Mover로서의 기술적 도약과 Paradigm 변화’라는 주제로 2025 SK하이닉스 미래포럼(이하 미래포럼)’을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미래포럼은 글로벌 인공지능(AI) 시장의 트렌드와 변화를 조망하고 SK하이닉스 반도체 기술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