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길신의 驛史(역사) 이야기 11화] 시민 휴식공간으로 재탄생한 구 화랑대역

편집국 / 기사승인 : 2023-10-30 11:4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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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경제=편집국] 최근 문화재청 산하 공직자 대상 ‘근대 문화유산의 이해’ 교육과정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근대 문화유산으로 소개한 바 있는 구 화랑대역을 가족과 연인들이 즐겨 찾는 철도공원으로 탈바꿈해 간추려 이야기를 전해본다.

 

▲ 구 화랑대역 광장과 승강장


1939년 7월 23일 성동~춘천 간 사설철도로 개통된 경춘선(京春線) 중 조선 제11대 중종 왕비 문정왕후의 태릉(泰陵) 인근에 설치되어 태릉역이라는 이름으로 개설된 후 바로 앞에 1946년 개교한 남조선경비사관학교가 1948년 9월 육군사관학교로 개명된 후 ‘화랑대’라는 별칭을 사용함에 따라 1958년 1월 1일 역명을 화랑대역(花郞臺驛)으로 변경하였다.

2006년 12월 4일 등록문화재 300호로 등록된 근대 문화유산으로 경춘선이 복선 전철화되면서 2010년 12월 21일 성북-퇴계원 구간 폐지와 함께 폐역된 역으로, 오래전 육군사관학교 박물관 행사에서 만났던 인연의 노원구청장이 2017년부터 추진한 철도공원과 박물관 조성사업에 유물 수집과 역사고증에 협조했던 구 화랑대역의 최근 모습을 소개해본다. 


▲경춘선숲길과 화랑대철도공원

 

서울지하철 6호선 화랑대역에서 4번 출구로 나가면 곧바로 폐선된 구 경춘선 선로를 숲길로 조성한 경춘선 숲길의 시작점을 만나게 되며, 잘 가꾸어진 숲길이 약 800m가량 이어진 후 구 화랑대역 구내에 이르기 전 도로를 만나게 되는데, 애당초 6호선 화랑대역부터 구 화랑대역까지 노면전차를 운행하여 이동하려던 계획이었지만, 이 도로의 많은 교통량 때문에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사연이 남아있다.


▲사진 상단부터 한국 최초 전차, 체코의 트램, 일본의 히로덴  

철도공원으로 변한 구 화랑대역 구내에는 1899년 운행이 시작되면서 고종황제가 일제에 의해 시해된 명성황후 능을 찾을 때 이용하였다는 우리나라 최초의 전차와 체코슬로바키아 수도 프라하의 주요 대중교통으로 사용되고 있는 노면전차 ‘트램’ 및 일본 히로시마의 주요 대중교통수단인 노면전차 ‘히로덴’을 기증받아 전시하고 있다.  

 

또 건너편 선로에는 1930년대 여주~수원~인천 간 수여·수인선으로 운행되었던 협궤선 증기기관차와 객차 및 1960년대까지 우리 철도 운행의 주역이었던 미카형 증기기관차가 전시되고 있어 철도공원으로서 부족함이 없다는 생각이다.

 

▲황소상(하부-경춘선기성회기념)

 

구 화랑대역 옆에 자리 잡은 카페에서는 주문한 음료를 꼬마 기차가 싣고 좌석 옆까지 달려가 배달해주어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구 역사 내 전시관에는 6.25 전쟁에 참여한 미군 병사가 기념품으로 구입해 간 후 한국 문화재라는 주변 의견에 따라 반환해준 1920년대 경춘철도기성회에서 제작했던 황소상 등 유물이 전시돼 작은 철도박물관 역할을 하고 있다. 

 

▲카페 기차가 있는 풍경


북쪽 선로변에는 2022년 개관된 노원 기차마을 스위스관은 스위스의 융프라우, 마터호른, 몽블랑 등 대표적인 풍경과 평화로운 마을 모습을 축소 모형으로 제작해 설치하고, 다양한 모습의 철도 디오라마가 운행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곳으로 잠시 스위스 관광에 빠져드는 기분을 느끼게 하여주기도 한다.


▲노원기차마을 스위스관 내부 모습


특히 주문한 음료를 미니 기차에 실어 배달해주는 카페와 기차마을 스위스관은 한국부라스 조성원 대표의 작품이다. 

 

조 대표는 당시 기차를 볼 수 없는 충남 부여에서 태어나, 소년시절 기차 사랑에 빠져 정밀 축소 모형 주조 제작기술을 터득해 미국과 일본에 주문 제작 수출하면서 한국보다 미국과 일본에 더 잘 알려진 인물이다. 

 

▲각종 표창과 수출탑 및 모형 제작 설계도면

 

그는 2000년 대통령 표창에 이어 2003년 수출의 날 당시 노무현 대통령으로부터 천만 불 수출탑을 받기도 했으며, 한동안 종로구에 삼청기차박물관을 개설 운영해 많은 관람객의 사랑을 받아오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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