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중앙회, 사회공헌·가치실현 모색 제1회 ‘MG미래금융포럼’ 개최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4-26 15:17:56
  • -
  • +
  • 인쇄
서민금융·지역금융기관 공헌도 평가…지역재건금융모델 등 실현방안 발표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25일 사회공헌과 가치실현 모색을 위한 ‘MG미래금융포럼’(위원장 최원석 교수)을 처음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새마을금고중앙회 산하 MG금융연구소에서 서민금융·소상공인, 지역금융기관의 사회적 공헌과 가치실현 방안을 모색하려는 뜻을 모아 수행한 다양한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자리였다.
 

▲지난 25일 서울 삼성동 새마을금고중앙회 본부에서 열린 제1회 ‘MG미래금융포럼’ 행사 직전 위원장 최원석 교수(왼쪽 5번째)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윤영진 인하대학교 교수는 첫 발표에 나서 ‘지역금융기관 기능 강화를 위한 본연의 사회적 가치기능이 있는 새마을금고’를 주제로 새마을금고의 지역공헌도 평가안을 제시했다.

그는 같은 학교 한재준 교수와 공동연구로 ▲지역내 투자 ▲중소기업·서민 지원 ▲지역지원전략 등 3개 항의 지역공헌도 평가안을 구분하고 사회적 가치·지역금융기관의 역할을 제시했다.

뒤를 이어 천창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지역사회 소멸이 가속되는 가운데 새마을금고의 지역상생금융 사례 연구’를 주제로 발표했다. 천 교수는 지역소멸을 경험한 일본·영국 사례를 들어 새마을금고와 중앙회가 지역상생금융의 모범을 만들도록 중장기 방안을 도출하고 지역금융기관으로 역할 강화와 위상 제고를 위한 구체적 사례를 연구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지역재건 관련 금융모델을 중심으로 권재현 인천대학교 교수와 고일훈 일본증권경제연구소 위원이 공동연구 중이며 지역상생금융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도출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지막 발표에 나선 정혁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는 ‘새마을금고의 지역개발 위한 기여 실증연구’를 주제로 발표했다. 정 교수는 포용금융을 통해 지역개발의 촉매 역할을 하는 새마을금고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이를 통해 새마을금고의 위상을 입증하고 새로운 지역개발 모델로 정립해야 한다고 밝혔으며 한국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지역개발의 최적화 모형을 연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후 제2회 ‘MG미래금융포럼’은 오는 8월20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제1회 포럼에서 논의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9월 국제포럼, 11월 국회포럼에서 공개토론회도 예정돼있다.

한편 제1회 MG미래금융포럼 위원에는 ▲최원석 서울시립대 세무학과 교수 ▲정혁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윤상용 조선대 경제학과 교수 ▲박웅용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권재현 인천대 동북아국제통상학부 교수 ▲천창민 서울과학기술대 경영학과 교수 ▲김명석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 ▲윤영진 인하대 경제학과 교수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황경노 포스코 前 회장 별세
[메가경제=박제성 기자]포스코 2대 회장을 지낸 황경노 전(前) 회장(향년 96세)이 12일 별세했다. 황 전 회장은 포항제철소 창립 멤버이자 초대 기획관리 부장으로서 회사 경영관리 전반에 대한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1972년 상무 승진 후 1977년 회사를 떠나 동부산업 회장, 제철엔지니어링 회장을 역임했다. 이후 1990년 다시 포항

2

에스알,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서 3관왕 달성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SR)은 11일 열린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에서 올해를 빛낸 ‘2025 기관대상 전략혁신부문 우수상'과 ‘내부감사 경진대회 우수상’에 이어,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가 ‘자랑스러운 감사인 최우수상’까지 수상하며 감사부문 3관왕을 달성했다. ‘2025 기관대상 우수상’은 사단법인 한국감사협회가 해마다

3

KAI, 제3차 'K-AI Day' 개최...항공우주 SW·AI 경쟁력 강화 논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경남 사천 본사에서 항공우주 소프트웨어(SW)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차 ‘K-AI Day’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K-AI Day’는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개발 관련 국내외 기업의 플랫폼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SW 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업체 간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