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피플, ‘태국 NPU 융합 AI 솔루션 구축 사업’ 속도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9 15:18:25
  • -
  • +
  • 인쇄
태국서 생성형 AI 관제솔루션 현장 실증 완료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라온피플이 태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AI 반도체 구축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AI 전문기업 라온피플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및 태국 붕깐주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형 NPU를 탑재한 AI 관제솔루션의 태국 현장 실증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 라온피플이 구축하고 있는 태국 붕깐주 AI융복합관제 솔루션(사진 위)과 수해탐지 솔루션 [사진=라온피플]

이번 점검에서 태국 붕깐주의 AI 관제실 내 NPU탑재 및 시스템 운영, CCTV 구축현황, AI 관제 및 모니터링, 홍수관제와 함께 선박 및 교통사고 검지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관제 솔루션 전반을 확인했다.

라온피플은 붕깐주 인근의 메콩강 범람으로 인한 수해 또는 재난상황을 생성형 AI 기술로 탐지 및 분석하고 단계별 위기대응을 지원하는 재난안전 관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현장 실증을 토대로 재난 대응력을 높여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고, 향후 교통, 방범, 밀수, 범죄 등 AI 다중 융복합 관제로 확대해 붕깐주 스마트시티 건설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이날 실증에 참석한 태국 붕깐주 관계자는 “매년 홍수 및 재난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라온피플 AI 관제솔루션 도입으로 체계적인 대응이 가능해져 피해를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AI 분야는 다른 주정부에서도 관심있게 지켜보는 사업인 만큼 붕깐주가 AI 선도 사례가 돼 태국 전역으로 사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국은 ‘세계 10대 스마트시티 국가 도약’을 목표로 스마트시티 개발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39개 주에서 83개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방콕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능형 교통시스템 및 통합시스템 구축, 신도시에서는 환경 및 안전을 위한 도시 개발형 스마트시티 그리고 메콩강 인접 도시에서는 물관리 시스템과 수해 및 재난관제 사업 등 AI 스마트 솔루션 도입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라온피플은 붕깐주에서 재난 및 수해탐지 솔루션 구축사업과 AI다중 융복합 관제 솔루션 구축사업을 진행하는 등 태국 주정부와 AI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포스코스틸리온, 공장 지붕 위에 '탄소중립 수익성' 올리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포스코스틸리온은 포항 도금 공장과 컬러 공장 등 주요 사업장 부지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설비를 통해 연간 전력 사용량의 약 6%~6.5%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할 계획이다. 총 면적 약 2만75㎡에 달하는 태양광 패널에서 생산된 전력을 직접 구매해 공장 운영에 활용해 재생에너

2

한미약품, 키트루다 병용 글로벌 임상 순항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미약품이 개발 중인 이중항체 기반 차세대 면역항암제가 글로벌 임상에서 초기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보하며 상업화 가능성을 한층 끌어올리고 있다. 글로벌 면역항암제 시장에서 차세대 4-1BB 타깃 항암 후보물질이 임상 단계에서 안전성과 효능 신호를 동시에 확인한 것은 주목할 만한 성과로 평가된다.한미약품은 지난달 영국 런던에서 열린 ‘

3

라네즈, ‘크림 스킨 한 통’ 담은 고보습 마스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아모레퍼시픽의 스킨케어 브랜드 라네즈가 신제품 ‘크림 스킨 밀키 하이드레이션 시트 마스크(이하 라네즈 크림 스킨 마스크)’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해당 제품은 글로벌 시장 가운데 한국에서 가장 먼저 선보인다. 라네즈 크림 스킨 마스크는 브랜드 대표 제품인 ‘크림 스킨 세라펩타이드 리파이너’ 한 통을 마스크 한 장에 담은 고보습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