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없이 추락하는 '한맥'…오비맥주, 반등할 수 있을까

김형규 / 기사승인 : 2023-08-17 16:47:46
  • -
  • +
  • 인쇄
3월 리뉴얼 후 마케팅 전환…수지로 모델 교체
켈리 등 경쟁사 신생 브랜드에도 존재감 밀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오비맥주가 출시 후 2년이 넘도록 특별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한맥'의 반등을 위해 애쓰는 모습이다.


한맥은 지난 2021년 2월 판매를 시작한 오비맥주의 라거 브랜드다. 당시 약 1년 먼저 나온 하이트진로 '테라'의 대항마로 출시됐으나 존재감을 보이지 못했다. 최근에는 '켈리'의 인기에도 밀리며 이미 실패한 브랜딩이라는 평가까지 나오고 있다.
 

▲ 새 모델 수지가 등장하는 오비맥주 한맥 포스터 [이미지=오비맥주]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비맥주는 지난 14일 가수 겸 배우 수지를 한맥의 새 모델로 발탁하고 '환상거품'을 주제로 한 신규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에 앞서 3월에는 브랜드를 리뉴얼하고 '부드러운 거품과 맛'을 강조한 홍보 활동을 진행해왔다.

이 같은 모습에 대해 업계는 한맥이 하이트진로 테라‧켈리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분위기 반전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맥 출시 당시 오비맥주는 이미 대표 제품 '카스'를 통해 10년 이상 업계 1위를 지키고 있었지만 뒤를 잇는 젊은 이미지의 브랜드가 없었다. 반면 하이트진로는 오비맥주에 정상 자리를 내준 뒤 테라를 출시해 100일 만에 1억 병 판매 등 업계 2위에 안착시키는 성과를 보였다.

당초 오비맥주는 국산 맥주 판매량 2~3위권 점유율을 노릴 수 있는 세컨드 브랜드로 한맥을 기획했다.

이미 '녹색병', '청정라거' 신드롬을 일으킨 테라와 차별화하기 위해 한맥은 '국산 쌀' 첨가를 강조했다. 첫 광고 모델로 배우 이병헌을 기용한 선택도 테라의 모델인 배우 공유를 의식한 결과라는 해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시장의 반응은 예상보다 차가웠다. 출시 이후에도 카스와 테라, 하이트 그리고 롯데주류의 클라우드가 형성하고 있는 순위권에서 한맥은 맥을 추지 못했다.

서울 시내 한 편의점 점주는 "한맥은 맛이 없다고 말하는 소비자들이 많아 실제로 잘 팔리지 않는다"며 "판촉물이 붙어있거나 할인 판매 행사가 아닌 이상 일부러 한맥을 찾는 소비자들은 매우 드문 편"이라고 하소연했다.

심지어 올해 4월에는 하이트진로의 새 브랜드 켈리까지 경쟁에 뛰어들며 한맥의 입지가 더욱 줄었다. 인기 배우 손석구를 광고 모델에 발탁한 켈리는 출시 뒤 99일 만에 1억 병을 판매하는 등 브랜딩에 성공한 모습을 보이며 한 식구인 테라와 함께 승승장구하고 있다.

현재까지 오비맥주는 출시한 지 2년이 지난 한맥의 판매량을 공식적으로 밝힌 적이 없다.

반면 지난달 시즌 한정으로 출시한 '카스 레몬 스퀴즈' 500mL 제품에 대해서는 출시 2주 만에 100만 캔 이상 판매했다는 점을 강조해 보도자료까지 배포했다. 한맥의 판매량이 나서서 알릴만한 수치가 아니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시각이다.

한 주류업계 관계자는 "한맥 출시 이후 카스와 투트랙 전략을 노렸으나 미투 제품 콘셉트로 초기 브랜드 이슈 차별화가 부족했다"며 "최근 리뉴얼 했으나 자체 경쟁력 없이 이슈화에만 급급한 나머지 큰 효과를 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한맥 출시에 맞춰 마케팅을 집중했어야 하는데 오히려 카스 투명 리뉴얼 제품을 출시해 주목도가 분산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카스의 명성을 이을 제품으로 한맥을 출시했고 국산 쌀을 사용해 목 넘김이 부드러운 제품으로 승부수를 걸었으나 시장의 반응이 녹록지만은 않은 상황"이라며 "최근에는 광고 모델도 교체한 만큼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점유율 확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2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3

NH농협은행, 'NH얼굴인증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성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안면인증 기술을 적용한 'NH얼굴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NH얼굴인증서비스'는 고객이 사전 등록한 얼굴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된 얼굴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얼굴 이미지는 원본으로 저장하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