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증시전망대] 미·중 무역협상 전망 변화에 주목

김기영 / 기사승인 : 2019-05-06 16:12:53
  • -
  • +
  • 인쇄

미·중 무역협상 결과에 대한 전망이 시시각각 변하며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한동안 기대를 모으는 듯하더니 한 순간에 상황이 돌변해 결말에 대한 전망에 먹구름이 드리워지기도 했다.


긍정적 전망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은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5일(이하 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중국산 수입품 2000억 달러어치에 대해 오는 10일부터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양국 고위급 협상단이 베이징에서의 협상을 마치고 8일부터 장소를 워싱턴으로 옮겨 최종 의결 조율에 나서기로 한 가운데 나온 돌발 행동이었다.


[그래픽 = 연합뉴스]
[그래픽 = 연합뉴스]

지난주 미국의 경제전문 매체 CNBC는 미·중 두 나라가 워싱턴 협상을 마치는 오는 10일 무역협상 타결 소식을 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지난 3일 기자들에게 “역사적이고 기념비적인 딜이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해 낙관론에 불을 지폈다.


하지만 불과 이틀만에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협상이 너무 느리게 진행된다는 불평을 토로하며 관세 압박 카드를 다시 꺼내들었다. 양측은 그동안 중국산 제품에 부과되는 관세의 철폐 범위를 두고 줄다리기를 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상황이 급변함에 따라 협상에 대한 전망은 안갯속으로 빠져들었다.


또 하나 이번 주 증시의 주요 관심사는 9일로 예정된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연설이다. 연준의 지역개발 연구 콘퍼런스에서 행해질 이 연설에서 파월 의장이 통화정책과 관련해 어떤 발언을 할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금리에 대한 연준 내부의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파월 의장은 지난주 최근의 물가 약세를 일시적 현상이라 평가함으로써 금리 인하에 대한 시장 일각의 기대를 무산시켰다.


국내 상장사들의 이어지는 1분기 실적발표도 증시가 눈을 뗄 수 없는 요소다. 이번 주엔 제주항공(7일)과 한화케미컬·위메이드(이상 8일), 카카오·KT&G·CJ ENM·스튜디오드래곤·제이콘텐트리(이상 9일), 엔씨소프트·현대해상·CJ CGV·이노션(이상 10일) 등이 차례로 실적을 내놓는다.


주요 증권사들이 전망한 이번주 코스피 예상 등락 범위는 케이프투자증권 2170∼2270, 하나금융투자 2170∼2230, NH투자증권 2200∼2250 등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기영
김기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닥터지, 세계화장품학회 2025서 독자원료 포스터 발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모코스메틱 닥터지가 최근 '제35회 세계화장품학회(IFSCC Congress 2025)'에 참가해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세계화장품학회는 화장품 과학 및 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을 위한 세계 최대 규모의 화장품 학술 행사로 매년 전 세계 화장품 연구자들이 모여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장이다. ‘제35회

2

더본코리아 새마을식당,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은 ‘열탄데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본코리아의 새마을식당이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을 ‘열탄데이’로 지정하고, 오는 10월 10일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은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행사 당일인 10월 10일 하루 동안 전국 새마을식당 매장을 방문해 ‘열탄불고기’를 주문하면, 동일 메뉴를 추

3

가을 대축제 ‘온쇼페’가 온다…”최대 90% 할인 랜덤쿠폰 발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쇼핑의 e커머스 플랫폼 롯데온(LOTTE ON)이 오는 12일까지 ‘친구 초대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가을 대축제 ‘온쇼페(온세상 쇼핑 페스타)’를 앞두고 사전 이벤트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온쇼페 초대장을 공유하면 1,000 엘포인트(L.POINT)를 적립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적립금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