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에 따른 '종합상황실' 운영...MS 14일부터 지원 종료

유지훈 / 기사승인 : 2020-01-03 12:48:08
  • -
  • +
  • 인쇄
사이버 위협 집중모니터링, 백신 개발·보급 등 사이버안전 강화 목표

[메가경제 유지훈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달 14일부터 ‘윈도우7’에 대한 기술지원이 종료에 따라 신규 악성코드 감염 및 해킹위험 노출 등 사이버 위협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 종합상황실’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내에 설치·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종합상황실은 유관기관 협력 및 대외홍보를 담당하는 ‘종합대책반’, 전용백신 개발 및 배포를 담당하는 ‘기술지원반’, 상황 모니터링·사고대응·유관기관 상황 전파 등을 담당하는 ‘상황반’, 윈도우7 종료관련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원반’으로 구성해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에 따른 사이버위협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로 구성·운영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 후 신규 취약점을 악용해 발생하는 악성코드 등 사이버 위협에 대해 집중 모니터링하고, 악성코드가 출현할 시에는 백신사와 협력을 통해 맞춤형 전용백신 개발·보급 등 피해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기정통부는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와 관련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대국민 홍보도 강화할 계획이다.


SNS(사회관계망서비스), 언론보도, 보안공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 정부·산하기관·지자체 홈페이지 배너를 통한 홍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118 사이버민원센터 상담 서비스 강화, 보호나라 홈페이지를 통한 종료 안내 홍보 및 토종 운영체제(OS) 교체 관련 상세 안내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박윤규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에 따른 보안위험성과 함께 OS 교체 또는 업그레이드 필요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고, 기술지원 종료 후에도 종합상황실 운영 및 공공분야 행정안전부 등 관련 유관기관과도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하여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사이버 위협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캡처]
마이크로소프트는 홈페이지에 윈도우7 지원 종료 사실을 공지 중이다.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캡처]


마이크로소프트(MS)는 홈페이지를 통해 2009년 10월 출시한 윈도우7이 제품지원 제공 약속기간인 10년이 지남에 따라 오는 14일부터 지원이 종료된다고 공지하고 있다.


윈도우7을 실행하는 PC를 계속 사용할 수는 있지만 소프트웨어 및 보안 업데이트는 계속 제공되지 않으므로 컴퓨터가 바이러스와 맬웨어(malware, 악성소프트웨어)에 감염될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설명이다.


MS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보안을 유지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윈도우10으로 이전하는 것이라고 권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지훈
유지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무인카페도 ‘두쫀쿠’ 열풍… 메일빈 피스타치오 신메뉴 ‘업계 최초’ 도입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무인 솔루션 전문 기업 주식회사 휴니크의 무인 커피 플랫폼 브랜드 ‘메일빈(mailbean)’이 무인카페 업계 최초로 피스타치오 신메뉴를 선보이며 시장 트렌드 선도에 나섰다. 최근 식품 업계는 ‘두바이 초콜릿’에서 파생된 ‘두쫀쿠(두바이쫀득쿠키)’ 열풍으로 피스타치오 관련 디저트가 주류로 자리 잡은 상태다. 메일빈은 이러한 소비자

2

카스, 설맞이 '실속 패키지' 출시…가성비 강화로 소비 부담 낮춰
[메가경제=정호 기자] 카스가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소비자 부담을 줄이고 활용도를 높인 한정 패키지를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설 패키지의 대표 상품인 '카스 프레시 슈퍼세일팩'은 330ml 캔 24개로 구성되며, 기존 가격보다 대폭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된다. 경기 둔화와 고물가 상황을 고려해, 명절 시즌 동안 합리적 가격으로 즐길

3

시몬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뷰티레스트 블랙' 팝업스토어 오픈
[메가경제=정호 기자]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가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4층 하이엔드 리빙관에 ‘뷰티레스트 블랙’ 팝업스토어를 오픈한다고 13일 밝혔다. ‘뷰티레스트 블랙’은 시몬스 침대 최상위 라인으로, 특급호텔 스위트룸 침대로도 유명하며, 2018년 출시 2년 만에 300억 원 매출을 달성하고 2023년에는 월 판매량 300개를 돌파하는 등 꾸준한 성장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