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 양자내성암호 보안 체계 도입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6-02-20 09:01:16
  • -
  • +
  • 인쇄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은 양자내성암호(PQC) 기반 보안 체계를 도입한다고 13일 밝혔다.

 

빗썸은 11일 서울 강남구 빗썸금융타워에서 핀테크 보안 기업 아톤과 '양자내성암호(PQC) 보안 솔루션 도입을 위한 기술협약'을 체결하고, 플랫폼 전반에 PQC 보안 솔루션을 적용하기로 했다.

 

▲[사진=빗썸]

 

이번 협약은 가상자산 산업 성장에 따라 보안 요구 수준이 높아지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양자컴퓨터 상용화 시 기존 암호체계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 대비해 PQC를 선제 도입하고 중장기 보안 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도입 예정 솔루션은 아톤이 개발한 PQC 보안 체계로,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가 선정한 표준 양자내성암호 알고리즘 ML-DSA와 ML-KEM을 적용했다. 여기에 화이트박스 암호화 기술을 결합해 양자컴퓨터 기반 해독 시도와 기존 해킹 공격에 동시 대응하도록 설계했다.

 

빗썸은 입력, 인증, 전송, 저장 등 서비스 전 구간에 PQC 기반 보호 체계를 단계적으로 적용한다. 양사는 공동 기술협의체를 구성해 거래소 환경에 최적화된 보안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 고도화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빗썸은 ‘선수집 후해독’ 위협에 대비하고 정부의 암호체계 전환 정책에도 맞춰 이용자 보호 수준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기택 빗썸 보안부문 총괄은 “장기적인 보안 환경 변화에 대비해 양자내성암호 기반 체계를 도입한다”라며 “단계적 적용과 고도화를 통해 이용자 자산 보호 역량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IBK기업은행, 제28대 장민영 은행장 취임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IBK기업은행은 20일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에서 '제28대 장민영 은행장 취임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장민영 은행장은 취임사에서 “저성장과 산업 대전환의 복합 위기 속에서 중소기업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IBK가 단순한 자금 공급자를 넘어 산업 체질 개선을 선도하는 금융 파트너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2

새벽 출근길 '과속 의혹' 하림 통근버스 논으로 추락…기사 사망·20명 사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 전북 익산에서 하림 통근 버스 사고로 사상자가 발생했다. 설 명절 연휴 마지막날인 지난 19일 오전 6시57분쯤 전북 익산시 여산면 두여리 인근 도로에서 하림 통근버스가 주행 중 중심을 잃고 미끄러지며 도로 밖 농수로 아래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버스 운전기사 A씨(70대)가 숨졌다. 함께 타고 있던 탑승객 20명도 크고 작은

3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내달 3일부터 신규 제휴 심사 진행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정책설명회’를 개최해 새로운 제휴 심사 및 운영 평가 규정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3월 3일부터 네이버뉴스 제휴 안내 페이지를 통해 뉴스 콘텐츠, 검색 제휴 신규 신청 접수를 실시한다.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정책위원회 제휴심사위원회 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