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이노엔‧지아이셀, 면역항암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맞손'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8-29 17:26:23
  • -
  • +
  • 인쇄
HK이노엔은 비임상 평가, 지아이셀은 대량 배양 공정개발 맡아

HK이노엔은 최근 세포치료제 개발 기업 지아이셀과 CAR-NK세포치료제 관련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CAR-NK세포치료제는 혈액에서 추출한 NK세포를 유전자 조작을 거쳐 특정 암세포와 결합하도록 만들어 암세포를 죽이는 면역항암제다. 대량 배양이 가능하며 CAR-T와 함께 대표적인 면역항암제로 알려졌다.
 

▲ 각사 CI

 

이번 계약에 따라 HK이노엔‧지아이셀는 7개 타겟에 대한 CAR-NK 기초 연구를 함께 진행한다. 최종 선정된 파이프라인에 대해 HK이노엔은 비임상 평가를, 지아이셀은 대량 배양 공정개발을 수행할 예정이다.

HK이노엔과 공동연구를 진행할 지아이셀은 면역세포 배양 시 먹이 세포(Feeder cell) 대신 이중 융합 형태의 보조 단백질을 배양액에 넣어 대량 배양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공동연구를 통해 대량 배양이 가능한 CAR-NK의 개발로 해당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원성용 HK이노엔 바이오연구소장(상무)은 “이번 지아이셀과 공동연구개발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CAR-NK 파이프라인을 지속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성유 지아이셀 CSO(부사장)는 “우리가 개발한 ‘동종 유래 NK세포’는 NK세포에서 CAR 유전자 도입의 효율을 획기적으로 증가시켜 CAR-NK 분야에서 선두 그룹에 진입했다”고 전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넥써쓰, 3Q 영업익 3억…3분기 연속 흑자 달성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넥써쓰는 올 3분기에 매출액 약 92억원, 영업이익은 약 3억원, 당기순손실은 약 1억5천만 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넥써쓰는 지난 9월 30일 출시한 블록체인 MMORPG ‘로한2 글로벌’의 서비스를 순조롭게 이어가고 있다. ‘로한2 글로벌’은 20년 넘게 이어온 ‘로한’ IP에 블록체인 기술과 유저 친화적 토크노믹스를 결합

2

CJ제일제당, ‘햇반 라이스플랜’ 라인업 확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제일제당이 ‘햇반 라이스플랜’의 라인업을 확장한다. CJ제일제당이 ‘햇반 라이스플랜’ 볶음밥·주먹밥·죽 신제품 총 7종을 선보였다고 4일 밝혔다. 출시된지 1년이 채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햇반 라이스플랜’의 누적판매량이 1000만개를 돌파하는 등 저속식단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어, CJ제일제당은 소비자들에게 더 다양한 선

3

잇츠한불 체이싱래빗, 10월 올리브영 ‘올영픽’ 성료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잇츠한불의 비건 뷰티 브랜드 체이싱래빗(CHASIN’ RABBITS)의 대표 제품 ‘올어바웃 글로우 커버크림’이 10월 한 달간 올리브영 ‘올영픽’에 선정되며 폭발적인 판매 성장을 기록했다. 체이싱래빗은 지난 5월 올리브영 온라인몰 입점과 동시에 억대 매출을 달성한 데 이어, 10월에는 매출이 약 275% 성장하며 눈에 띄는 성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