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사용자 중심 '슈퍼앱' 전략, 사상 첫 흑자 견인

이동훈 / 기사승인 : 2025-03-30 12:32:50
  • -
  • +
  • 인쇄
사용자 기반 확대, 수익성 극대화 동시에 성공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비바리퍼블리카(토스)가 2024년 사상 첫 연간 흑자를 달성하며 혁신적인 금융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입증했다. 이 같은 성과는 이승건 대표가 주도한 사용자 기반 중심의 '슈퍼앱'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토스는 ‘슈퍼앱’ 전략을 통해 단순 금융 앱을 넘어 송금, 간편결제, 증권, 보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났다. 그 결과, 2024년 말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2480만 명을 확보하며 전년 대비 29%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는 주요 서비스 이용률 증가로 이어져 간편결제, 커머스, 광고 등 전반적인 사업 확대를 견인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토스증권, 토스페이먼츠, 토스인컴, 토스인슈어런스 등 자회사와의 시너지 극대화에도 힘썼다. 각 사업 부문별로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며 계열사 간 시너지를 강화한 결과, 연결 영업수익 1조 9,556억 원이라는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다.

특히 송금, 중개, 광고, 간편결제, 증권, 세무 등 수익 기여도가 높은 컨슈머 서비스 부문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이는 연결 영업이익 907억 원, 연결 당기순이익 213억 원이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로 이어져 토스의 첫 연간 흑자 달성을 견인했다.

이승건 대표는 “토스 앱 출시 10년 만에 거둔 이번 성과는 토스의 성장 전략이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혁신과 플랫폼 구조 고도화를 통해 수익성과 성장성을 함께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LG생활건강, 세계적 권위 ‘IDEA 디자인 어워드’ 2관왕 달성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LG생활건강이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브랜딩과 패키징 부문 본상을 동시에 수상하며 글로벌 디자인 경쟁력과 브랜드 가치를 입증했다.올해 IDEA 디자인 어워드 브랜딩 부문에서는 ‘더후 브랜드 북(The Whoo Brand Book)’이, 패키징 부문에서는 ‘유시몰 클래식 치실’이 각각 본상에 선정됐다. 더후 브랜드 북은 궁중

2

"롯데카드는 롯데 계열사 아냐" 해킹 사고에 롯데그룹까지 피해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롯데카드 해킹 사고로 인한 피해가 롯데그룹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롯데카드의 대주주는 MBK파트너스로, 롯데그룹 계열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다수 고객이 롯데카드를 그룹 계열사로 오인하면서 브랜드 가치 훼손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롯데는 2017년 지주사 체제 전환 이후 금융·보험 계열사 지분을 보유할 수 없게 되면서, 2019

3

CJ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3천억원 조기 지급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CJ그룹(회장 이재현)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업체와의 상생을 위해 결제 대금 3천억원을 조기 지급한다. CJ제일제당, CJ올리브영, CJ대한통운, CJ프레시웨이, CJ올리브네트웍스 등 주요 5개 계열사가 참여하며, 총 3천800여 납품업체가 혜택을 받는다. 지급은 오는 26일부터 명절 연휴 전까지 이뤄지며, 기존 지급일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