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사용자 중심 '슈퍼앱' 전략, 사상 첫 흑자 견인

이동훈 / 기사승인 : 2025-03-30 12:32:50
  • -
  • +
  • 인쇄
사용자 기반 확대, 수익성 극대화 동시에 성공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비바리퍼블리카(토스)가 2024년 사상 첫 연간 흑자를 달성하며 혁신적인 금융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입증했다. 이 같은 성과는 이승건 대표가 주도한 사용자 기반 중심의 '슈퍼앱'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토스는 ‘슈퍼앱’ 전략을 통해 단순 금융 앱을 넘어 송금, 간편결제, 증권, 보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났다. 그 결과, 2024년 말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2480만 명을 확보하며 전년 대비 29%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는 주요 서비스 이용률 증가로 이어져 간편결제, 커머스, 광고 등 전반적인 사업 확대를 견인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토스증권, 토스페이먼츠, 토스인컴, 토스인슈어런스 등 자회사와의 시너지 극대화에도 힘썼다. 각 사업 부문별로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며 계열사 간 시너지를 강화한 결과, 연결 영업수익 1조 9,556억 원이라는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다.

특히 송금, 중개, 광고, 간편결제, 증권, 세무 등 수익 기여도가 높은 컨슈머 서비스 부문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이는 연결 영업이익 907억 원, 연결 당기순이익 213억 원이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로 이어져 토스의 첫 연간 흑자 달성을 견인했다.

이승건 대표는 “토스 앱 출시 10년 만에 거둔 이번 성과는 토스의 성장 전략이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혁신과 플랫폼 구조 고도화를 통해 수익성과 성장성을 함께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삼양사 메디앤서, 첫 팝업스토어 공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삼양사는 5일부터 오는 14일까지 10일간 서울 성수동 무신사 뷰티 스페이스1에서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메디앤서(MediAnswer)의 팝업스토어, ‘스티키 걸스 파티(Sticky Girl’s Party)’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팝업은 ‘레티놀’ 라인의 신제품 ‘레티노이드 리프트실 마스크’와 ‘레티노이드 리프트실 세럼’을 홍보하

2

동아오츠카, 동해해경청과 해양환경보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동아오츠카는 지난 4일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이하 동해해경청) 대회의실에서 해양환경보전과 국민 인식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동아오츠카의 사회공헌활동인 해양 생태계 보전 프로젝트 ‘Blue CPR’과 연계해 추진됐으며, 국민 참여 중심의 실천형 해양환경보전 활동 확대와 대국민 공익 캠페인 활성

3

일동제약그룹 일동바이오사이언스, 무역의 날 '500만불 수출의 탑'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일동제약그룹의 건강기능식품 전문 회사 일동바이오사이언스가 제62회 무역의 날 기념 포상 행사에서 '5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수출의 탑'은 산업통상부와 한국무역협회가 해외 시장 개척 및 수출 확대,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한 기업이나 단체를 선정해 공로를 인정하고 사업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수여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