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인력 채용 활발 전망 업종 IT·하이테크 선정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2 10:24:14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2025년 인력 채용을 가장 활발하게 할 산업 분야는 'IT/정보통신'과 반도체, 2차전지 등을 다루는 '하이테크'가 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잡코리아가 최근 남녀 직장인 641명을 대상으로 <2025년 인력 채용 전망>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 <사진=잡코리아>

 

먼저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들에게 내년도 채용을 가장 활발하게 할 것이라 기대하는 산업군이 어디인지 복수응답으로 꼽아보게 했다. 그 결과, 직장인들은 △IT/정보통신과 반도체, 2차전지, 디스플레이 등 △하이테크 분야를 각 응답률 48.0%와 46.2%로 가장 높게 선택했다. 다음으로 △바이오/제약/의료(24.5%)분야에서 인력 채용이 활발할 것이라고 답했다.

 

직장인들이 전망하는 유망 인력 채용 분야 4위부터는 연령에 따라 결과가 달랐다. 20대 직장인들은 2025년 인력 채용을 가장 활발히 할 것이라 기대하는 산업 4위로 △게임/웹툰(7.7%) 분야를 꼽았다. 30대~40대이상 직장인들은 △물류/운송/배송 산업(30대 10.8%, 40대 이상 9.6%)에서 인력을 활발히 채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외에도 30대 직장인들 중에는 △방송/엔터테인먼트(8.5%)를 선택한 이들이 상대적으로 많았고, 40대 이상에서는 △자동차/모빌리티(8.6%)와 △여가/레저/관광(8.6%)을 선택한 이들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반면, △패션/화장품(2.2%) △석유/가스/화학(2.0%) △농수산(1.7%) 분야에서 인력 채용이 활발할 것이라고 전망하는 이들은 많지 않았다.

 

직장인들이 위의 산업군에서 인력 채용을 활발하게 진행할 것이라 전망한 이유(*복수응답)는 △현재 그 분야가 뜨고 있기 때문(54.6%)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외에도 △그 분야에 창업 및 스타트업 등이 활발히 생겨나고 있어서(33.1%) △정부에서 해당 분야에 지원과 투자를 하고 있어서(27.3%) △해당 분야로 인재들이 많이 몰리고 있어서(21.4%) 등을 꼽았다.

 

잡코리아는 직장인들에게 내년도 해당 분야로 이직을 준비할 것인가 질문했다. 그 결과, 직장인 10명 중 6명이 채용이 활발할 것 같은 분야로 이직을 희망하고 있었다. 실제, 16.7%의 직장인들이 ‘내년 채용이 활발할 것 같은 분야로의 이직을 위해 현재 준비중’이라고 답했고, 42.1%는 ‘채용이 활발할 것 같은 분야로 이직을 희망하고는 있으나 아직 체계적으로 준비를 하고 있지는 않다’고 답했다. 또 10.3%는 ‘이미 해당 산업군에 재직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30.9%의 직장인들은 ‘자신의 경력과 현재 직무가 해당 산업군에 맞지 않아 이직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한편 잡코리아는 지난 8월 반도체·2차전지·디스플레이로 대표되는 첨단기술산업의 인력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원활한 채용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하이테크’ 서비스를 론칭한 바 있다. 하이테크 페이지를 방문하면 인기 키워드와 필터 기능을 이용해 맞춤 공고를 찾을 수 있다. 하이테크에 게시된 모든 공고에는 기업의 평균연봉, 사업분야 등 AI가 소개하는 기업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취업 관련 팁과 노하우가 담긴 △연봉/직무 리포트 △자소서 소스 등 구직자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도 함께 제공한다.

 

김주혜 잡코리아 하이테크 리드는 “대한민국 산업을 이끌어 갈 첨단기술산업 분야의 인력 매칭을 효율화하기 위해 하이테크 서비스를 선보였다”며 “양질의 공고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잡코리아의 하이테크 서비스를 통해 구직자들이 향후 유망 산업분야로의 성공적인 이직 및 취업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고려아연, 희소금속 통합 제련기술 '국가핵심기술' 도전…기술·안보 카드 꺼냈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고려아연이 '아연·연·동 통합 공정을 활용한 희소금속 농축·회수 기술'을 국가핵심 기술로 지정해 달라는 신청서를 최근 산업통상부에 제출했다고 29일 밝혔다. 희소 금속은 첨단·방위 산업의 필수 소재로 전 세계 주요 국가와 기업이 앞다퉈 확보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는 핵심 광물이다. 고려아연은 이번 기술이 국가핵심

2

하나은행, '첨단의료복합단지' 구축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29일 인천시 서구 청라동에서 청라의료복합타운의 핵심 시설인 서울아산청라병원 착공식에 참여했다고 밝혔다.청라의료복합타운은 종합병원과 의료 바이오 관련 산업·학문·연구 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오는 2029년까지 지상 19층, 지하 2층, 약 800병상 규모로 서울아산청라병원의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또한, KAIS

3

극장서 보는 우타다 히카루 25주년...CGV, ‘사이언스 픽션 투어 2024’ 내년 1월 개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GV가 일본 국민 가수 우타다 히카루의 데뷔 25주년을 기념한 전국 투어 실황 영화를 선보인다. CGV는 내년 1월 7일 ‘우타다 히카루 사이언스 픽션 투어 2024’를 개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작품은 우타다 히카루가 약 6년 만에 진행한 전국 투어 가운데 하이라이트로 평가받는 K-아레나 요코하마 공연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