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8.5조 투자' 현대제철, 증권가 "관세 부담 떨쳐 vs 자본 불확실" 팽팽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7 11:18:48
  • -
  • +
  • 인쇄
"관세 불확실한 대외 리스크에 대응" 중장기적으로 긍정적
"단기적인 자금 부담, 확인할 수 없는 자본 비용"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현대제철이 미국에 대규모의 투자와 제철소 건설을 결정한 가운데 증권가에선 상반된 전망을 내놓고 있다.

 

앞서 현대제철은 지난 25일 통해 미국 루이지애나주 자동차강판 특화 전기로 제철소 건설에 총 58억달러(약8.5조원) 규모를 투자하겠다고 공시했다. 회사 측은 또한 투자금액은 50%의 자기자본과 50%의 외부 차입을 통해 조달하는 것을 검토 중이며 현대차그룹, 기타 투자자와의 지분출자를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 포항공장 [사진=현대제철]

 

증권가에서는 현대제철의 이번 결정으로 철강 관세에 대한 부담감을 떨쳐내면서 새 수요처를 확보하는 등 중장기적으로는 긍정적 요소가 있다고 진단했다.

 

박성봉 하나증권 연구원은 “이번 투자 의사결정으로 현대제철은 미국 내 현대차그룹 공장으로 판매되는 자동차 강판에 대한 관세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워짐과 동시에 새로운 수요처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외형성장 부재를 해결하고 장기적으로는 탈탄소 체제 전환을 위한 교두보로 삼을 수 있어 충분히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재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6일 "현대제철 주도의 미국 제철소 건설은 자동차강판 공급 현지화를 통해 관세 등 불확실한 대외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이어 "현재 900만톤에서 향후 1000만톤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 자동차강판 수요를 기반으로 성장 동력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그동안 뚜렷한 미래 성장 동력이 부재하던 동사 주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이현수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국내 시장에서 판재류와 봉형강류 모두 성장이 제한적이고 통상 이슈 등을 감안할 때 신규 성장을 위한 현지 투자는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파업 및 직장폐쇄, 봉형강유 수요 부진 등의 영향으로 단기 실적 부진을 보이고 있지만 8월로 예상되는 중국·일본산 열연강판 판덤핑 예비판정에 따라 하반기 실적 개선 폭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다만 제철소 건설 관련 세부 내용이 공개되지 않아 재무 부담을 추정할 수 없는 불확실성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장재혁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해당 투자가 상당 규모의 차입금을 필요하다는 점은 분명 부담 요인"이라며 "구체적으로 신규 제철소에 대한 지분율도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았으며, 현대제철 본체가 차입을 직접 수행할지, 신규 합작법인(JV)을 통해 차입이 이루어질지 등의 세부적인 사항도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했다.

 

이유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단기적인 자금 부담과 장기적인 기업의 지속가능성 측면이라는 두 가지를 저울질 할 필요가 있다”며 “구체적인 출자 비율이 나오기 전까지는 숫자로 확인할 수 없는 자본 비용은 불확실성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빙그레, 23년 만에 회사채 발행 추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빙그레가 23년 만에 공모 회사채 발행을 검토한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이달 수요예측을 거쳐 오는 26일 500억원 규모의 3년 만기 회사채 발행을 계획 중이다. 최대 1000억원까지 추가 발행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빙그레는 지난달 20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 송연리에 위치한 빙

2

강원랜드,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참여기업 공모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대표이사 직무대행 최철규)는 청년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폐광지역 이전과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선발 공모가 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폐광지역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강원랜드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광해광업공단, 지방시대위원회

3

KT알파 쇼핑,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 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 쇼핑이 8일부터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알파 쇼핑은 9월 30일까지 10% 할인쿠폰 매일 증정, 골드코인 경품 추첨 등을 실시한다.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통해 추석 대상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매일 쿠폰이 발행돼 1일 1회 사용 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