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디지털화폐 테스트 돌입...'프로젝트 한강' 뭐길래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5 13:14:32
  • -
  • +
  • 인쇄
편의점, 카페, 마트 등에서 CBDC 기반 예금 토큰 결제
"상점 수수료 부담 완화" vs "확장성 제한"...평가 엇갈려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한국은행이 10만명을 대상으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상용화를 위한 실거래 실험을 시작했다.

 

이를 두고 기존 간편 지급 서비스와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다라는 평과 사용처, 실시간 정산 및 수수료 부담 완화가 기대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점 [사진=한국은행]

 

한국은행과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은 25일부터 디지털 화폐 테스트 ‘프로젝트 한강’ 일반 이용자 사전 모집을 시작한다. 프로젝트 한강은 한반도의 중앙부에 위치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강인 한강과 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하는 화폐 및 결제가 일맥상통한다는 점을 고려해 프로젝트 명칭을 선정했다는 설명이다.

 

이용자들의 예금 토큰 전자지갑 개설과 사용처 결제 등 본격적인 실거래는 다음 달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일반 이용자의 예금 토큰 한도는 100만원이며 총 전환 한도는 500만원이다. 이용자들은 QR코드를 통해 교보문고 오프라인과 세븐일레븐, 이디야 커피, 농협하나로마트 등 오프라인과 현대홈쇼핑, K팝 굿즈 판매 어플 코스모(COSMO), 배달플랫폼 땡겨요 등 온라인에서 사용 가능하다.

 

실거래 실험 종료 후에는 이용자가 보유한 예금 토큰 잔액은 본인의 수시입출식 예금 계좌(연계 계좌)로 일괄 입금된다.

 

이번 테스트에는 국민·신한·우리·하나·기업·농협·부산은행 등 7곳이 참여한다.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은 수시입출식 예금 계좌가 있는 은행에서 신청하면 된다. 총 참가 인원은 최대 10만 명으로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은행은 각 1만 6000명, 기업·부산은행은 각 8000명씩 선착순 모집한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가상자산은 탈중앙화된 네트워크에서 발행되지만 CBDC는 중앙은행이 발행·유통·보증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번 테스트에는 기관용 CBDC가 시범 도입되는 것으로 한국은행이 발행한 CBDC는 참가 은행만 보유한다.

 

실거래 실험 종료 후에는 이용자가 보유한 예금 토큰 잔액은 본인의 수시입출식 예금 계좌(연계 계좌)로 일괄 입금된다.

 

디지털화폐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고 있다. 사용처는 여타 지급서비스와는 달리 현금처럼 판매 대금을 즉시 수취하고 전자지갑 발급 은행 등에 별도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음에 따라, 상점의 유동성 관리 및 수수료 부담 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사용자 측면에서는 기존 간편결제를 이용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고, 사용처가 제한돼 있어 유인책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CBDC는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에서 발행하기에 위험성은 없다”면서도 “민간 영역에서 스테이블코인이 CBDC 역할을 대체하고 있는 만큼 그 확장성은 제한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파라다이스시티, 글로벌 호텔 가이드 평가 잇단 쾌거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파라다이스그룹의 복합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가 세계 주요 호텔 가이드 평가에서 잇따라 성과를 내며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경쟁력을 입증했다.11일 파라다이스그룹에 따르면 파라다이스시티는 프랑스의 글로벌 미식·호텔 가이드 ‘라 리스트(La Liste)’가 선정한 ‘세계 TOP 1000 호텔’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평가 점수는 100점

2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 성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서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전날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내 보틀벙커 비스트로에서 ‘2026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파트너스 데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3

나인하이어, HR 커뮤니티 '기고만장' 강연
[메가경제=정호 기자] 잡코리아 채용 관리 솔루션 나인하이어가 지난 5일 서울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기고만장 원더랜드'에서 인사·HR 담당자 대상 채용 효율화 전략 강연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기고만장 원더랜드는 총 70여개 강연 세션을 비롯해 다양한 HR·인사·조직문화 인사이트를 교류하는 국내 최대 HR 커뮤니티 행사다. 나인하이어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