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주 MBK회장 사재출연 효과...시기와 규모 공개 최우선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0 16:27:03
  • -
  • +
  • 인쇄
재계 총수, 위기 때 사재 출연 카드
돌파구 모색하나 용두사미 사례 허다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홈플러스의 대주주 MBK파트너스의 김병주 MBK 회장의 사재 출연 약속에 대한 전망이 엇갈린다.


업계 안팎에서는 김 회장과 MBK가 빠른 시일 내 사재 출연 규모와 시기를 결정해 공개하는 게 최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전언이 나온다.

 

▲ 김병주 MBK 회장이 홈플러스 사태로 사재 출연 기로에 놓였다. [사진=연합]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김 회장의 사재 출연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앞서 18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홈플러스 현안질의에서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MBK는 김병주 회장의 사재출연 시기나 규모를 말하지 않았다"며 "차라리 고려아연 지분을 팔아서 홈플러스 사태를 해결하라"고 지적했다.


윤한홍 정무위원장도 "김 회장이 사재출연을 하겠다면서 얼마큼, 어떻게 하겠다는 답변이 당연히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시 정무위 현안질의에는 김병주 MBK 회장은 불출석하고 김광일 MBK 부회장 겸 홈플러스 공동대표가 자리를 대신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 회장이 1.5조~2조원대의 사재출연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홈플러스 기업회생 절차는 2조원대의 금융부채가 동결되면서 협력업체들의 대금지급이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매달 5000억원 수준의 상거래채권 정산이 이뤄지지 않으면 중소 협력업체들은 생존의 위협을 받을 수밖에 없다. 특히 금융부채 중 2000억원 수준은 개인투자자들에게 판매한 단기 채권으로 파악돼 투자자 피해가 불거지고 있다.

김병주 회장은 사태가 심각해지자 사재 출연을 약속했다. 다만, 구체적 금액이나 방법을 밝히지 않은 상황이다.

MBK는 지난 2015년 MBK는 약 70%의 자금을 차입금으로 조달하는 차입매수 방식으로 7조2000억원에 홈플러스를 인수했다. 하지만 2년 내 1조원을 투자하겠다는 약속을 불이행했으며, 기존 점포 28개를 매각해 4조원 이상을 회수해 대부분 차입금 상환에 사용했다.

홈플러스는 신용등급 강등 직후 나흘 만에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했고, 그 직전까지 단기채권을 발행했기 때문이다.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을 알면서 채권을 발행한 사실을 두고 금융당국이 본격 조사에 들어간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재계에서 위기에 직면한 총수들이 사재 출연 카드를 썼다는 사실을 주목하며 김 회장도 이를 적극 참고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도 나온다.

재계 한 관계자는 "국내에서 총수들의 사재 출연은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용도로 많이 써왔고 대부분 좋은 결과로 나타났다. 김병주 회장의 사재 출연도 용도사미에 그치지 않을지 주목된다"며"재계 총수들의 사재 출연 이행에 대해 사후 점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 성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서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전날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내 보틀벙커 비스트로에서 ‘2026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파트너스 데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2

나인하이어, HR 커뮤니티 '기고만장' 강연
[메가경제=정호 기자] 잡코리아 채용 관리 솔루션 나인하이어가 지난 5일 서울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기고만장 원더랜드'에서 인사·HR 담당자 대상 채용 효율화 전략 강연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기고만장 원더랜드는 총 70여개 강연 세션을 비롯해 다양한 HR·인사·조직문화 인사이트를 교류하는 국내 최대 HR 커뮤니티 행사다. 나인하이어는

3

컬리,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 월 거래액 20억원 돌파
[메가경제=정호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가 론칭 11개월 만에 월 거래액 20억 원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컬리 큐레이터는 고객들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채널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큐레이터는 컬리에서 판매 중인 상품의 제휴 링크를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해당 링크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