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신임 연구개발본부장에 김용화 부사장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4-25 15:58:35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남양 연구소)를 이끌 신임 연구개발본부장으로 김용화 차량제어개발센터장 겸 연구개발기획조정실장(부사장)을 선임했다고 25일 밝혔다.

 

▲ 김용화 현대차그룹 신임 연구개발본부장 [사진=현대차]


현대차그룹 R&D의 산 증인으로 불리는 박정국 연구개발본부장(사장)은 이달 30일 퇴임한 뒤 고문으로 위촉된다.

내달 1일부터 연구개발본부를 이끌게 된 김 부사장은 차량 제어개발 분야 전문가로, 지난 2015년 미국 포드에서 영입됐다.

포드 재직 당시 독자 개발한 엔진 제어 소프트웨어(SW)를 양산차에 적용한 기술 전문가다.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에서는 파워트레인(PT)제어개발실장, 차량제어개발센터장, 연구개발기획조정실장 등을 주요 보직을 맡았다.

특히 차량제어개발센터장을 역임하며 인포테인먼트·전자·자율주행·샤시·파워트레인 등 차량 전반의 HW-SW 통합 전략과 차량용 제어기 통합 등 핵심 개발 과제를 주도했다.

최근에는 연구개발기획조정실장을 겸직하며 EV 전환 및 개발전략 수립, 투자 등 굵직한 현안을 총괄했다.

현대차그룹은 김 부사장에 대해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SDV 전환기에 SW 중심의 R&D 체계를 정착시킬 적임자"로 평가했다.

이어 "이번 인사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기 위한 것"이라며 "향후에도 성과와 능력은 물론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인사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화 오너 2형제, 한화에너지 지분 일부 매각…승계·IPO '투트랙' 가속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아들 겸 오너 3형제 중 2형제가 한화에너지 지분 일부를 재무적 투자자(FI)에 매각하며 김동관 부회장을 중심으로 승계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16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김동원 한화생명 사장은 한화에너지 보유 지분 25% 중 5%, 김동선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부사장은 25% 중 15%를 한국투자프라이빗에쿼티(

2

KT 이사회, 차기 대표이사 후보로 박윤영 후보 확정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KT 이사회는 박윤영 후보를 차기 대표이사 후보로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금일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3명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해 최종 후보 1인을 선정했으며, 이사회는 박윤영 후보를 정기 주주총회에 추천하기로 의결했다.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정관상 대표이사 자격요건과 외부 인선자문단의 평가결과 및 주요 이해관계

3

지식재산처, '초고속심사' 1호 특허증 수여 간담회 개최…LG엔솔 선정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지식재산처는 서울역 회의실(용산구)에서 초고속심사 시행(10월 15일) 후 최초로 등록된 제1호 특허에 대한 등록증 수여식과 초고속심사 이용 기업 간담회를 16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지식재산처는 초고속 심사를 통해 신청 후 19일 만에 특허 결정을 받은 LG에너지솔루션(첨단기술 제1호)과, 신청 후 21일 만에 받은 해천케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