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 불량’ 진성푸드 순대, 무더기 회수 조치...이마트·GS리테일 등도 규정 위반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11-04 02:24:43
  • -
  • +
  • 인쇄
식약처, 식품위생법 등 위반 확인...행정처분·수사의뢰 요청
39개 제품 판매중단·회수조치...유통업체 14곳도 행정처분 요청

연 400억 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리는 한 식품업체가 비위생적인 제조시설에서 순대를 만들고 있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불시 조사를 진행했다.
 

▲ 판매중단 및 회수조치된 진성푸드 제품 [자료=식약처 제공]


식약처는 논란이 된 순대 제조공장의 일부 시설이 청결하게 관리되지 않는 등 법 위반사항을 직접 확인하고, 관할 관청에 해당 업체에 대한 행정처분·수사의뢰를 요청했다고 3일 밝혔다.

앞서 KBS는 지난 2일 한 대형 순대업체가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순대를 만들고 있다는 보도와 함께 공장 내부 영상을 공개했다.

식약처도 이 내용을 사전에 입수하고, 2~3일 충북 음성에 있는 진성푸드를 불시 조사했다.

식약처는 이틀간 위생점검과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해썹·HACCP) 평가를 진행했다. 주요 점검 내용은 ▲제조시설의 위생적 취급기준 준수 여부 ▲알레르기 유발 성분 표시의무 준수 여부 ▲해썹 기준 준수 여부 등이다.

식약처 점검 결과에 따르면, 진성푸드가 ‘식품위생법’,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축산물 위생관리법’ 등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식약처는 순대 충진실 천장에 응결수가 맺힌 것을 확인하는 등 진성푸드의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사실을 적발했다.

또 식품제조가공업(순대 등)과 식육가공업(돼지머리 등)에 대한 해썹 평가 결과, 작업장 세척, 소독 및 방충·방서 관리 등 일부 항목이 미흡해 부적합 판정을 내렸다.

▲ 자료=식약처 제공


진성푸드는 알레르기 유발물질인 ‘게 육수농축액’을 원료로 사용했음에도 제품에 관련 성분을 표시하지 않았다.

또한 알레르기 유발물질 함유 제품 39개에 소비자 안전을 위한 표시를 하지 않았다.

식약처는 해당 제품들의 판매중단과 회수조치를 내렸다.

아울러 해당 제품들을 판매한 이마트, GS리테일 등 14개 유통전문판매업체에 대해서도 표시 관련 규정을 위반했다고 판단해 관할 관청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식약처는 “적발된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관할 지자체가 행정처분을 하고, 3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해 위반사항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라면서 “부적합된 식품제조가공업과 식육가공업 해썹에 대해서는 업체의 시정조치 완료 후 불시 재평가를 실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해 줄 것”을 당부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결제대금 조기 지급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사들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자금 압박을 받는 중소 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9000여 중소 협력사의 결제대금 2,107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9일 앞당겨 추석연휴 전인 다음달 1일

2

쿠팡, 중기중앙회·홈앤쇼핑과 중소기업 물류 협업 출범식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중소기업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쿠팡은 오늘(1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협업 출범식’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 체결한 3자 간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홈앤쇼핑 입점 중소기업을 대상

3

롯데칠성음료,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롯데칠성음료의 가치를 담은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7년 만에 제작된 총 2분25초 길이의 기업 PR영상으로 ‘롯데칠성음료가 만들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제작되었다. 영상에는 세대별, 나라별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