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잇따르는 보험사 금융사고에 내부통제 모범규준 마련

송현섭 / 기사승인 : 2023-11-28 16:09:00
  • -
  • +
  • 인쇄
41개사 감사·준법감시인과 간담회…내부통제 개선TF 구성키로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금융감독원이 잇따르는 보험사들의 금융사고를 막기 위해 내년에 내부통제 모범규준을 마련해 적용할 계획이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날 생명보험협회 교육문화센터에서 41개 보험사 감사준법감시인들과 간담회를 열고 금융사고 예방에 대한 내부통제 현황과 개선 방향 등을 논의했다.
 

▲금융감독원이 잇따르는 보험사들의 금융사고를 막기 위해 내부통제 모범규준을 마련해 적용할 계획이다. 금융감독원 석판 자료 이미지 [사진=연합뉴스]

 

이는 2018년이후 올해까지 금감원에 보고된 보험사 금융사고가 연평균 14.5건, 매년 평균 89억원에 달하는 사고가 끊이지 않는 데 따른 것이다. 사고의 대부분은 보험설계사나 직원이 보험료·보험계약대출금을 횡령하거나 유용하는 등 비교적 소액이지만 꾸준히 발생해왔다.

반면 보험업계의 내부통제기준은 은행 등에 비해 느슨한 편이라 준법감시인력이 전체 임직원의 0.8%에 불과하고 이 가운데 전문인력이 72% 정도라는 점에서도 확인된다. 특히 금감원은 이번 간담회에서 준법감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현업 부서의 내부통제 자가점검에 대해 모니터링하지 않는 일부 보험사의 행태를 지적했다.

아울러 현장 점검결과에 따라 미흡한 사항이 있는데도 교육·제도개선 등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각사별로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순환근무제와 명령휴가·내부고발제 등을 운영 중이지만 구체화되고 명시적인 가이드라인이 없어 내부통제의 실효성이 낮다는 분석도 나왔다.

따라서 금감원은 이들 보험사 감사와 준법감시인에게 즉시 실행할 수 있는 사항을 포함해 내년도 업무계획에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 강화방안을 마련해 이행해달라고 요구했다. 간담회에서는 또 준법감시를 맡는 전문인력 비율을 보험업계 내부논의를 거쳐 정하고 점차 확대하는 방안이 논의됐고 현업부서 자가점검에 대한 연 1회이상 현장 점검도 진행키로 했다.

더불어 내부통제에 불응하면 페널티를 주고 적절한 개선을 요구하도록 절차를 마련키로 했다. 금감원은 오는 12월 보험사 감사부서 내부통제 워크숍을 개최하고 금융사고 사례를 공유하는 동시에 취약부문에 대한 내부통제 강화방안을 수렴해 확산시킬 계획이다.

한편 금감원은 금융협회 등 업역별로 추진하는 금융사 내부통제 개선TF를 구성해 보험업 특성에 맞춰 금융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가이드라인과 모범규준을 내놓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대사 나이 늙으면 당뇨·지방간 위험 ‘폭증’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연말이 다가오며 한 살 더 먹는 부담이 커지는 가운데, 의료계에서는 실제 나이보다 신체 대사 상태를 반영하는 ‘대사 나이(Metabolic Age)’가 더 중요한 건강 지표로 부상하고 있다. 지방조직의 기능적 젊음과 양적 균형이 대사 나이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으로 꼽히면서, 지방줄기세포 연구 역시 주목받고 있다.대사 나이는 인체의

2

대웅제약, 씨어스·엑소와 스마트병동 통합솔루션 구축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대웅제약이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들과 손잡고 병상에서 바로 근기능 평가까지 가능한 스마트병동 통합 솔루션 개발에 나선다. 병실 밖 검사실로 이동해야 했던 기존 시스템의 한계를 뛰어넘는 것으로, 의료 인력 부담은 줄이고 환자 편의는 크게 높일 전망이다.대웅제약은 11일 서울 본사에서 씨어스테크놀로지, 엑소시스템즈와 스마트 병상 모니터링

3

연말연시 이어지는 과음에 위·간·췌장 건강 망친다...“증상별 구분 중요”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연말연시 잦은 술자리로 소화기 계통 질환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단순한 숙취나 속쓰림으로 치부하기 쉬운 급성 위염, 알코올성 간염, 급성 췌장염은 초기 증상이 비슷해 방치될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강북삼성병원 소화기내과 손원 교수는 “잦은 술자리 이후 복통이 느껴진다면 단순 위장 문제가 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