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모빌리티 전용 수소출하센터 구축사업 본격 개시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정부가 수소 모빌리티 인프라 조기 구축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액화석유가스(LPG) 공급사인 SK가스(대표 윤병석)와 E1(대표 구자용)과 도심 LPG충전소를 수소충전시설을 결합한 복합충전소로 바꾸는 데 박차를 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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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23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수도권 LPG 복합 수소충전소 조기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
환경부와 양사는 23일 오전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수도권에 ‘LPG 복합 수소충전소’를 조기 구축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그동안 수소차 가운데 약 1/3이 수도권에 보급된 반면 부지확보 어려움과 주민 민원 등 이유로 접근성이 좋은 도심에 수소충전소가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달 18일 발표된 '2021년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 시행계획'을 통해 수도권에 연내 50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더해 서울과 인접 지역을 중심으로 주민 수용성이 확보된 기존 LPG충전소를 복합 수소충전소로 조기에 추가 전환하기 위해 이번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는 지난해 11월에 맺었던 협약을 구체화해 그동안 발굴한 사업부지를 민·관 협력을 통해 조속히 사업화하는 방안을 담았다.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구축과 운영 지원을 강화하고, 입지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 등 관계부처와 긴밀하게 협력해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두 민간 LPG 공급사는 보유 부지 중 적정한 곳을 발굴해 LPG 복합 수소충전소가 조기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환경부는 서울 및 인접 지역의 수소 충전 여건이 크게 나아지고 점차 수도권 전체로 확산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올해는 서울 및 인접지역에 충전소를 대폭 확충해 수소차 보급 확대의 전환점을 만들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라며 "이 같은 사업 유형을 적극 발굴·지원해 수소차 충전 기반시설을 대폭 확충하고, 충전 불편만큼은 반드시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도 오는 24일 수소 공급과 유통과정의 필수 시설인 ‘수소출하센터 구축 보조사업’을 공고한다.
수소출하센터는 공장에서 생산된 수소를 전용 특수차량인 ‘튜브트레일러’에 옮겨실어 수소충전소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
▲ 출처=산업통상자원부 |
이번 공고로 총 63억 원의 국비를 투입해 새롭게 발굴된 부생수소 생산지 등에 수소출하센터 시설 2개소 이상 구축·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시설 1개소당 최대 31억 5000만 원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으로 신규 부생수소 생산를 발굴해 수소차 등 모빌리티 전용 수소출하센터를 구축해 증가하는 수송용 수소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전망이다.
이 시설이 내년에 완공되면 수소출하센터 1개소당 수소승용차 1만 3000대분의 공급량인 연간 최대 2000톤까지 수소 공급이 가능하다.
또한 수소생산·운송·공급간 전 주기 협업체계 구축, 원가 절감 등 효율적인 수소유통 혁신모델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산업부는 ▲수소 공급가격의 경제성 확보방안 ▲수소유통 운영체계 효율화 방안 ▲수소 수요처 공급방안 마련 여부 등 요소를 위주로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번 수소출하센터 구축이 수소차 보급 초기 단계에서 수소가격 경제성 확보와 안정적인 수소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정부는 우선적으로 지역별 수소생산·공급체계를 고려한 수송용 수소 수요가 큰 지역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유통구조 효율화를 통해 수소 유통생태계 전반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공적 유통 인프라 조성에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는 내달 23일까지 사업 접수를 하고, 5월 중 최종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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