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 웹툰 플랫폼 '만화경', 출시 3년 만에 회원 수 30만 넘어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8-17 00:42:31
  • -
  • +
  • 인쇄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의 웹툰 플랫폼 '만화경'이 출시 3년 만에 회원 수 30만 명을 돌파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2019년 8월 처음 선보인 만화경의 회원 수가 올해 초보다 50% 늘어난 30만 명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 우아한형제들 제공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170만 건에 달하며,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도 20만 명을 넘어섰다.

계약 작가 수는 160여 명이고, 누적 작품 수는 180여 편으로 3년 만에 15배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회원 가운데 Z세대(1997∼2006년생)에 해당하는 10대부터 20대 중반까지의 비중이 70%에 이르는 것이 특징이다.

우아한형제들은 만화경이 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한 배경에 대해 '구름톡', '태그톡' 등의 소통 기능의 강화를 꼽는다.

구름톡은 작품의 애피소드 내 장면마다 독자들이 피드백을 남길 수 있어 작가나 다른 독자들과 대화하는 방식으로 함께 웹툰을 즐길 수 있다.

태그톡은 만화경 이용자들의 커뮤니티 기능을 하면서 주로 Z세대의 놀이터 역할을 맡고 있다.

이외에도 인기 작품이나 작가, 웹툰 내 캐릭터 등에 대한 팬덤을 형성하면서 이용자들의 자체 활동으로 이어진다.

우아한형제들 김명철 만화경셀장은 "만화경은 단순히 보는 만화에서 다같이 즐기는 만화 놀이터를 목표로 차별화된 웹툰 플랫폼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B국민은행, ‘KB Quick Send’ 해외송금 서비스 확대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에서 제공되는 'KB Quick Send' 해외송금 서비스대상을 기존 외국인에서 내국인으로 확대한다고 15일 밝혔다.이번 서비스 확대는 오는 1월 1일 정부의 무증빙 해외송금 한도 체계 개편에 발맞춰 해외송금 고객의 실질적 비용 부담을 낮추기 위한 조치다. 국민인 거주자는 건당 미화 5000

2

매일유업, 선천성대사이상 환아 위한 ‘앱솔루트 하트밀 캠페인’ 전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 26년간 선천성대사이상 특수분유를 생산해온 매일유업이 올해도 희귀질환 환아들을 위한 특별한 응원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15일 밝혔다. 매일유업의 영유아식 전문 브랜드 앱솔루트가 국내 5만명 중 1명 꼴로 앓고 있는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을 알리고 환아와 가족들을 응원하는 ‘2025 앱솔루트 하트밀(Heart Meal) 캠페인

3

이랜드 로이드, '캐치! 티니핑' 협업 주얼리 판매 호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그룹 주얼리·테마파크 계열사 이월드에서 운영하는 주얼리 브랜드 로이드가 인기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 협업 컬렉션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협업 컬렉션 인기에 11월 17일부터 12월 11일 기준, 로이드 미아방지 키즈 목걸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이번 협업 컬렉션은 로이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