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한방 진료비 논쟁…'과잉진료'인가, '소비자 권리'인가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7-31 07:58:30
  • -
  • +
  • 인쇄
"한방진료비 상승은 수요·만족도 반영… 보험사 책임 회피" 지적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최근 국토교통부가 입법예고한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규칙」 개정안(이하 ‘8주 제한 고시’)을 둘러싸고 교통사고 치료비와 관련한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소비자 단체와 한의계, 학계는 “이번 개정안이 과잉진료 방지라는 명목 하에 환자의 치료받을 권리를 침해할 수 있다”며 제도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 한국소비자학회 특별세미나. 


한국소비자학회는 7월 30일 서울 중구 코트야드 메리어트 남대문 호텔에서 ‘자동차보험제도 개편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권익제고 방안’을 주제로 특별 세미나를 개최하고, 소비자 중심의 제도 설계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명예교수는 이날 발제를 통해 “경증 환자 진료기간을 일률적으로 제한하는 이번 개정안은 의학적 근거가 부족하며, 특정 보험사의 비용절감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진단서 남발, 상급병실 과잉 등의 문제는 이미 제도적으로 통제되고 있으며, 최근 진료비 상승은 수가 인상 수준인 연 4~5% 내외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또 “한방진료비 지출은 전체 보험금의 약 6% 수준에 불과하다”며 “반면 대물보상에 해당하는 자동차 수리비가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함에도 의료기관에 비용 증가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구조적 책임 회피”라고 주장했다. 이어 “일부 악성 사례를 근거로 전체 환자를 ‘나이롱환자’로 취급하는 것은 소비자에 대한 낙인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보험업계는 자동차보험 손해율 개선의 일환으로 한방 진료비를 규제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지만, 현장에서는 오히려 환자 수요의 변화를 반영해야 한다는 반론이 거세다.

 

대한한방병원협회 이진호 보험위원장은 “한방 치료 수요 증가는 교통사고 환자 증가와 맞물린 결과”라며 “자보 한방치료에 대한 만족도는 91.5%에 달할 정도로 높고, 환자들이 실질적 효과를 체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2021년 대한한의사협회와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공동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교통사고 후 한의치료에 대한 국민 만족도는 91.5%, 치료효과에 대한 긍정 평가는 85.9%에 달했다. 양방 대비 효과를 ‘동등하거나 더 낫다’고 평가한 응답도 과반을 웃돌았다.

보험이용자협회 김미숙 활동가는 “이번 시행규칙 개정안은 소비자 권익보다는 손해보험사 주주 이익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라며 “피해자의 회복과 권리 보장을 우선시하는 보험제도 본래 목적을 퇴색시킬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일각에서는 해당 개정안이 前 정부 말기에 논의된 사항이라는 점에서, 現 정부의 정책 기조와 부합하는지도 면밀히 따져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은희 교수는 “자동차보험 제도 개편은 단순한 비용 절감 논리에서 벗어나, 환자와 의료기관의 목소리를 반영해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빙그레, 23년 만에 회사채 발행 추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빙그레가 23년 만에 공모 회사채 발행을 검토한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이달 수요예측을 거쳐 오는 26일 500억원 규모의 3년 만기 회사채 발행을 계획 중이다. 최대 1000억원까지 추가 발행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빙그레는 지난달 20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 송연리에 위치한 빙

2

강원랜드,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참여기업 공모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대표이사 직무대행 최철규)는 청년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폐광지역 이전과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선발 공모가 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폐광지역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강원랜드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광해광업공단, 지방시대위원회

3

KT알파 쇼핑,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 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 쇼핑이 8일부터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알파 쇼핑은 9월 30일까지 10% 할인쿠폰 매일 증정, 골드코인 경품 추첨 등을 실시한다.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통해 추석 대상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매일 쿠폰이 발행돼 1일 1회 사용 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