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대표 엔터 상장사 1위는?...‘K-브랜드지수’ 에스엠-하이브-CJ ENM 상위권 경쟁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7 08:57:08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에 에스엠이 선정됐다고 27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엔터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2025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968만 4568건을 분석하여 진행됐다.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에스엠이 1위의 영예를 차지했으며, 하이브(2위), CJ ENM(3위), 판타지오(4위), 티엔엔터테인먼트(5위), SAMG엔터(6위), 와이지엔터테인먼트(7위), 큐브엔터(8위), 키이스트(9위), 아센디오(10위)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중국과의 정치·외교 관계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대표적인 종목으로 손꼽힌다. 중국은 한류 콘텐츠의 최대 소비처인 동시에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으로 활동이 제한되며 업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과거 ‘한한령’으로 억눌렸던 업종들인 만큼 정치적 해빙 분위기 속에서 밸류에이션 재평가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한류 콘텐츠 상징인 에스엠이 신흥 콘텐츠 강자인 하이브를 제치고 1위에 등극했다. 하이브의 경우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연이어 복귀하는 호재에도 불구하고, 뉴진스 법적 공방과 방시혁의장 금감원 조사 등의 논란에 휩싸이며 업계 최정상 등극에 실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반대로 에스엠은 텐센트뮤직의 2대주주 등극과 함께 중국시장 진출에 청신호가 켜지면서 기대감이 확산되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 성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서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전날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내 보틀벙커 비스트로에서 ‘2026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파트너스 데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2

나인하이어, HR 커뮤니티 '기고만장' 강연
[메가경제=정호 기자] 잡코리아 채용 관리 솔루션 나인하이어가 지난 5일 서울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기고만장 원더랜드'에서 인사·HR 담당자 대상 채용 효율화 전략 강연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기고만장 원더랜드는 총 70여개 강연 세션을 비롯해 다양한 HR·인사·조직문화 인사이트를 교류하는 국내 최대 HR 커뮤니티 행사다. 나인하이어는

3

컬리,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 월 거래액 20억원 돌파
[메가경제=정호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가 론칭 11개월 만에 월 거래액 20억 원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컬리 큐레이터는 고객들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채널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큐레이터는 컬리에서 판매 중인 상품의 제휴 링크를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해당 링크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