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손자회사 행위제한 규정 위반' 동원로엑스에 시정명령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6-13 14:47:16
  • -
  • +
  • 인쇄
증손회사 아닌 계열사 지분보유로 공정거래법 위반
장부가액 '0원'인 점 고려해 과징금 부과 안 해

동원엔터프라이즈의 손자회사인 동원로엑스가 공정거래법상 규정 위반으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는다.

공정위는 동원그룹 물류회사인 동원로엑스가 증손회사가 아닌 국내 계열사 부산신항다목적터미널 주식 50%를 지난해 2월 2일부터 12월 14일까지 약 10개월간 소유해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다고 13일 밝혔다.


 
▲ [공정거래위원회, 동원로엑스]

 

공정위에 따르면, 동원로엑스는 유예기간 연장승인으로 앞서 2017년 2월 2일부터 지난해 2월 1일까지 총 4년의 유예기간을 인정받았으나 기간 내 해당 주식을 처분하지 않았다.

 

이에 공정위는 동원로엑스에 시정명령을 내리기로 결정했다.

 

다만 해당 주식의 장부가액이 0원인 점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하지는 않았다.
 

▲ 지주회사 등의 행위제한 규정 [공정거래위원회 제공]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일반지주사의 손자회사는 증손회사가 아닌 국내 계열회사 주식을 소유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증손회사는 손자회사가 발행주식총수를 소유한 국내 계열회사를 뜻한다.

손자회사 전환 당시 증손회사 외 국내 계열회사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2년 유예기간 내 해당 주식 소유에 따른 법 위반을 해소해야 한다. 

 

공정위는 이번 조처에 대해 “지주회사 제도의 취지를 훼손하는 행위 제한 위반 사례를 적발‧제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지주회사 체제를 이용한 과도한 지배력 확장을 억제할 수 있도록 법 위반 행위를 엄중히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서울디지털대 반려동물학과, 신설 교과목 개설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서울디지털대학교는 반려동물학과가 2026학년도 1학기부터 생활문화학부 반려동물행정전공에서 복지학부 반려동물학과로 새롭게 개편되면서 반려동물 관련 분야의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한다고 18일 밝혔다.서울디지털대는 반려동물학과는 Department of Companion Animal Science and Welfare이라는 영문

2

제주 카카오 본사 폭발물 설치 신고…경찰 수색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제주 카카오 본사에 폭발물 설치 신고가 접수돼 경찰과 군부대 등이 수색에 나섰다. 18일 제주도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51분 제주시 영평동에 있는 카카오 본사에 폭발물이 설치됐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이에 따라 경찰과 군부대 폭발물 처리반이 현장에 출동 폭발물을 수색 중이다. 폭발물 설치 신고로 인해 카카오 본사에 근

3

보람바이오, 탄산음료 ‘구기자 소다’ 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지역 고유의 자원과 이야기를 담은 ‘로코노미’ 상품이 소비 시장의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 잡고 있다.로코노미는 ‘로컬(Local)’과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지역 특산물과 문화적 요소를 상품과 서비스에 담아 소비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런 흐름 속에서 보람그룹의 그린바이오 기업 보람바이오도 지자체 협력형 신제품 출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