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유일한상' 수상자에 김우주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1-10 23:44:16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유한양행은 제14회 '유일한상' 수상자로 김우주(64)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를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김 교수는 1959년생으로 고려대 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바이러스 감염병 분야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로 꼽힌다. 

 

▲ 김우주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 [사진=유한양행 제공]


그는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공동위원장, 대한인수공통전염병학회 회장, 질병관리본부 감염병연구기획전문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고, 현재 대한백신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시체계(KISS)를 구축했고, 신종인플루엔자 범부처사업단 단장을 역임해 바이러스 연구환경 조성과 연구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이번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맞아 정부 자문이나 직접 통제에 나서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고 국내 감염병 치료 및 예방 관리 정책 향상에 크게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유일한상 심사위원회는 "김 교수는 코로나19 등 국가 위기 상황에 방역 정책 수립 및 바이러스 대응에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등 국민보건과 신종 감염병 대응에 대한 학술적·사회적·정책적 공로가 크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시상식은 오는 13일 오후 6시 서울 중구 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릴 예정이다.

유일한상은 유한양행의 창업자인 유일한 박사의 탄생 100년을 기념해 1995년에 제정됐다. 2년마다 사회 모든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성취한 인사를 추천받아 선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농협카드, 해외 특정 국가 10% 즉시할인 이벤트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카드는 국제카드 브랜드사 유니온페이(UnionPay)와 함께 해외 여행 관련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4월 13일까지 진행되며, 행사 기간 내 대상 국가에서 최소 금액 이상 결제 시 회당 할인 한도 내 10%를 즉시 할인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등록 카드 1개 당 총 10회 할인이 가능하며(1일

2

우리금융, 외국인 순매수 이어가며 주가 사상 최고가 경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지주은 주가가 27일 종가 기준 3만650원을 돌파하며 역사적 최고가를 경신했다. 2025년 이후 주가 상승률은 약 99.4%에 달하며 국내 은행지주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학개미들의 해외주식투자 확대와 이에 따른 환율 상승 등 국내 증시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 속에서도, 우리금융은 지난해 4대 금융지주 중

3

현대모비스, 미래 성장 위해 '선택과 집중' 전략 가속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모비스가 급변하는 모빌리티 산업 환경에 대응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 효율화 전략에 속도를 낸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 OP모빌리티(OPmobility)와 램프사업부문 거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양사는 올해 상반기 중 본 계약 체결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하며, 거래 구조와 규모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