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불성실 교섭 규탄"···삼성생명서비스 노조 파업 선언

황동현 / 기사승인 : 2023-01-11 16:56:57
  • -
  • +
  • 인쇄
11일 사측 불성실교섭규탄 기자회견 개최
삼성생명과 자회사간 차별 해소, 불공정한 보험금 심사 철폐 요구
18일 대표이사 면담 후 추후 일정 결정
▲ 삼성생명서비스 사옥 [사진=삼성생명서비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삼성생명서비스노동조합이 사측의 불성실 교섭을 규탄하며 파업에 나섰다. 노조는 모회사인 삼성생명과 자회사간 차별 해소, 불공정한 보험금 심사 철폐 등을 주장하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삼성생명서비스노동조합(노조)은 금속삼성연대와 노동쟁의조정신청사건과 관련해 파업을 선언하고 사측의 불성실한 교섭 태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11일 오후 삼성생명서비스 사옥앞에서 개최했다.

 

앞서 노조는 지난 5일~7일 쟁의행위찬반투표에서 78.6%의 찬성표를 얻고 쟁의행위를 결의했다. 


지난달 28일 중앙노동위원회는 노조가 신청한 노동쟁의조정신청사건에서 조정중지를 결정했다. 노조에 따르면 사측이 교섭 전 노조 선결요구안 일부를 수용할 듯하다가 입장을 번복했기 때문이다. 

 

노조의 주장은 ▲기본협약 체결 및 성실 교섭 모회사 삼성생명과 근로조건 차별 철폐 공정한 보험금 심사를 위해 불합리한 평가제도 폐지 등이다.

 

삼성생명서비스노동조합 박재형 위원장은 "사측에 여러 차례 교섭을 통해 기본적인 노동조합 활동 보장을 요구했고 중앙노동위원회를 통해 조정까지 진행되었으나, 사측은 모든 것을 거부했다"며 "오늘 역사적인 파업을 선언하고 이 자리에 섰다. 사측의 성실한 교섭태도를 요구한다" 말했다.

 

▲ 삼성생명서비스노동조합과 금속노련, 금속삼성연대는 11일 오후 사측의 불성실한 교섭 태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삼성생명서비스노동조합]

 

노조는 "삼성생명과 그 보유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 제공과 신속 정확한 보험금 지급을 위해 일했지만 포괄임금제라는 명목으로 공짜야근까지 하고 있으며, 화장실도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는 등 기본적인 생리현상까지 참아가며 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이명증상과 근골격계, 비뇨기질환, 위장질환 등 각종 직업 관련 질환과 고령이라는 이유만으로 임금을 삭감 당하는 등 부당한 처우를 받았다"며, "모회사인 삼성생명과의 임금 및 근로조건은 매년 현격한 차이만 발생했다"고 꼬집었다.

 

노조는 오는 18일 대표이사 면담을 요구해 놓은 상태다. 회사측 입장을 들어본 후 추후 일정을 판단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생명서비스노동조합은 삼성생명의 자회사인 삼성생명서비스손해사정과 근로계약관계에 있는 노동자들로 결성되어 서류접수, 심사, 현장조사, 콜센터 운영 등 손해사정 업무 전반을 담당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넷마블, TGA 2025 참가…일곱 개의 대죄 영상 공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넷마블은 신작 오픈월드 액션 RPG '일곱 개의 대죄: Origin'의 신규 트레일러 영상을 12월 11일(현지시간 기준) 미국 로스앤젤레스 피콕 극장에서 열린 글로벌 게임 시상식 ‘더 게임 어워드(The Game Awards, 이하 TGA) 2025’에서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언리얼 엔진 5 기반

2

엑시레시피,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 출시 10분 만에 전량 완판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여성 케어 브랜드 엑시레시피가 선보인 신제품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가 출시 10분 만에 준비된 초도 물량을 모두 소진하며 완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패치는 기존 경구형 제품과 달리 피부에 부착해 사용하는 경피 기반 포뮬러로 약 70% 수준의 흡수 효율을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핵심 성분으로 식물성

3

맘스홀릭베이비,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 1월 15일 코엑스서 개막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네이버 전체 카페 1위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임신·출산·육아 커뮤니티 맘스홀릭베이비가 내년 1월 15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A홀에서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맘스홀릭베이비 페어는 대형 온라인 카페 기반의 신뢰성과 회원 중심의 기획력을 강점으로 이제는 코엑스를 대표하는 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