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복지재단, 보육 사각지대 해소 나선다

이동훈 / 기사승인 : 2025-03-19 14:11:14
  • -
  • +
  • 인쇄
영유아 부적응 행동 전문가 양성, 차세대 보육 모델 제시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삼성복지재단은 보육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보육현장에 더 실질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전국 어린이집 대상 '보육 지원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삼성복지재단은 1989년 천마어린이집 건립을 시작으로 35년간 삼성어린이집 운영 지원, 보육프로그램 연구개발 등을 통해 국내 보육 체계의 기틀을 마련하여 보육현장 발전에 기여해왔다. 


공보육의 확대, 국내 보육서비스의 선진화 등 보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지금까지 진행해 온 삼성보육사업에서 더 나아가 보육현장의 사각지대를 발굴하여 집중하는 전국 어린이집 대상 '보육 지원 프로그램'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

 '보육 지원 프로그램'은 삼성어린이집만 아닌 전국의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유아의 정서·행동 문제 예방, 마음 건강, 다양성 존중 등 '시의성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차세대 보육사업의 모델을 선도하는 삼성복지재단의 새로운 사업이다.

주요사업은 ▲아동행동전문가 양성 및 파견 사업 ▲영유아 발달지원 플랫폼 구축 ▲유아 마음성장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삼성 다양성 존중 프로그램 대외 보급 ▲ 전국 어린이집 원장 및 교사 특강 개최 등이 있다.

삼성복지재단은 국내 최초로 영유아의 부적응 행동을 분석하여, 교사에게 맞춤형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돕는 아동행동전문가 18명 양성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공격성, 산만, 불안 등의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영유아가 증가하고 있으나 보육현장에 있는 교사들은 적절한 지도법에 대한 교육이나 컨설팅 기회가 부족하여 영유아 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도가 필요한 시기를 놓치게 되면 영유아들의 행동문제가 심화될 수 있고, 영유아의 부적응 행동을 방치할 경우 사회적 부적응, 학습장애, 행동장애 등으로 발전할 수 있어 영유아기 부적응 행동 지원은 매우 중요하다.

삼성복지재단이 양성하는 아동행동전문가는 어린이집에 직접 방문하여 아동의 발달 특성과 행동 양상, 보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교사에게 맞춤형 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삼성복지재단은 연세대학교 박주희 교수(아동·가족학과) 연구팀과 함께 2023년부터 보육현장의 영유아 부적응 행동지도를 컨설팅할 수 있는 아동행동전문가 양성 체계를 개발하였고, 2024년 한국아동행동전문가협회와 교육연수, 실습, 수퍼비전 등 체계적인 양성과정을 통해 18명의 아동행동전문가를 배출하였다.

박주희 교수는 "아동행동전문가는 어린이집의 일상생활 속에서 개별 아동의 특성과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여, 친숙한 교사가 바람직한 행동발달을 지도하도록 현장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문제 아동으로 낙인 찍히는 것을 방지하고, 교사의 행동지도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심리적 부담까지 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였다.

이번 양성과정에 참여한 김진희씨는 "보육교사로서 일할 때 집단보육 상황에서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아동 지도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도움 받을 수 있는 전문가 양성과정이 생겨 매우 의미가 있으며, 삼성복지재단의 전액 비용 지원으로 양성 사업에 참여할 수 있어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하였다.
 

삼성복지재단은 한국보육진흥원을 통해 부적응 영유아 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집의 신청을 받아 아동행동전문가를 파견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파견된 아동행동전문가는 지도가 필요한 개별 영유아를 총 4회에 걸쳐 면밀히 관찰한 후 맞춤형 지도 전략을 교사에게 제공한다.

삼성복지재단 김성원 대표이사는 "삼성복지재단에서 추진하는 아동행동전문가 양성 및 파견 사업이 전국 어린이집이 직면한 어려움 해결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영유아의 발달과 보육현장을 돕는 지원체계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하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삼양사 메디앤서, 첫 팝업스토어 공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삼양사는 5일부터 오는 14일까지 10일간 서울 성수동 무신사 뷰티 스페이스1에서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메디앤서(MediAnswer)의 팝업스토어, ‘스티키 걸스 파티(Sticky Girl’s Party)’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팝업은 ‘레티놀’ 라인의 신제품 ‘레티노이드 리프트실 마스크’와 ‘레티노이드 리프트실 세럼’을 홍보하

2

동아오츠카, 동해해경청과 해양환경보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동아오츠카는 지난 4일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이하 동해해경청) 대회의실에서 해양환경보전과 국민 인식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동아오츠카의 사회공헌활동인 해양 생태계 보전 프로젝트 ‘Blue CPR’과 연계해 추진됐으며, 국민 참여 중심의 실천형 해양환경보전 활동 확대와 대국민 공익 캠페인 활성

3

일동제약그룹 일동바이오사이언스, 무역의 날 '500만불 수출의 탑'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일동제약그룹의 건강기능식품 전문 회사 일동바이오사이언스가 제62회 무역의 날 기념 포상 행사에서 '5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수출의 탑'은 산업통상부와 한국무역협회가 해외 시장 개척 및 수출 확대,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한 기업이나 단체를 선정해 공로를 인정하고 사업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수여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