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나눔재단, 문화다양성 확산 공로로 문체부 장관 표창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6-01-14 14:59:47
  • -
  • +
  • 인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나눔재단이 사회 내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단체 부문에서 민간 재단으로는 최초 수상 사례다.

 

14일 CJ나눔재단에 따르면 재단은 문화 소외계층의 문화 향유권을 확대하고, 다양한 배경의 청소년을 미래 문화 인재로 육성하는 등 문화다양성 확산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정부의 문화다양성 보호·증진 정책 기조에 부합하는 사업을 장기간 추진해 온 점도 수상 배경으로 꼽힌다.

 

▲ [사진=CJ나눔재단]

 

CJ나눔재단은 2005년 ‘기업은 젊은이의 꿈지기가 되어야 한다’는 이재현 이사장의 사회공헌 철학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재단은 전국 4천여 개 지역아동센터 및 아동복지시설과 협력하는 나눔 플랫폼 ‘CJ도너스캠프’를 통해 20년간 누적 220만 명 이상의 아동·청소년에게 영화, 공연 등 문화 교육과 자립 프로그램을 지원해왔다.

 

특히 ‘CJ도너스캠프 객석나눔’을 통해 문화 소외 아동·청소년에게 영화, 공연, 전시 관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현장 교사가 직접 제안한 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매칭 그랜트 방식으로 지원하는 ‘CJ도너스캠프 문화제안서’ 사업도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도서산간 및 저소득층 아동의 문화 접근성을 높이고, 소득 격차가 문화 격차로 이어지는 것을 완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청소년을 단순한 문화 소비자가 아닌 미래 창작자로 육성하는 프로그램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재단은 2013년부터 ‘CJ도너스캠프 문화동아리’를 통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창작비 지원과 전문가 특강, 쇼케이스 무대 등 통합적인 창작 교육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배경의 청소년 인재를 발굴해 문화예술 생태계의 저변을 넓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을 위한 문화다양성 사업도 대표적이다. CJ나눔재단은 2013년부터 문화체험과 진로탐색, 한국 문화 적응 등 성장 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2023년부터는 금융산업공익재단과 협력해 ‘CJ도너스캠프 꿈키움 문화다양성 교실’을 운영 중이다. 최근 3년간 전국 1,200개 지역아동센터 교사 1,200명을 대상으로 문화다양성 강사 양성 교육을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 약 2만 명의 아동에게 문화다양성 교육을 제공했다. 참여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과 반차별 인식, 교사의 교수 효능감이 향상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도 나타났다.

 

재단은 문화다양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 확산을 위해 CJ ENM과 협업해 다큐멘터리 예능 콘텐츠 제작도 추진하고 있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아동·청소년의 성장 과정을 담아 대중의 인식 개선과 공감대 형성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CJ나눔재단 관계자는 “아동·청소년이 문화적 배경과 관계없이 서로를 존중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온 점을 인정받아 뜻깊다”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문화 지원과 문화다양성 확산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음식명에서 브랜드로…삼양식품 ‘불닭’, 글로벌 시장서 ‘Buldak’로 격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삼양식품의 메가 히트 브랜드 ‘불닭’이 글로벌 시장에서 고유 브랜드 명칭인 ‘Buldak’으로 정체성을 확립하며 K-푸드를 대표하는 문화적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불닭은 본래 국내에서 매운 닭 요리를 지칭하는 일반명사에 가까운 표현이었다. 그러나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흥행을 계기로, 단순한 음식명을 넘어 K-푸드와 트렌디 푸드를

2

[법적공방] 법원, '홈플러스 사태' 김병주 MBK 회장 구속영장 기각… "혐의 소명 부족"
[메가경제=정호 기자] 홈플러스 사태로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끼친 혐의를 받는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과 임원진 4명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14일 서울중앙지법 박정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오전 10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이같이 결정했다. 재판부는 피해 규모가 크지만 제출된 자료만으로는 구속의 필요성을 인정하기에 혐의

3

에이스침대, 조권과 CJ온스타일 모바일 라이브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이스침대는 16일 오후 8시 가수 조권과 함께 CJ온스타일 모바일 라이브 방송 ‘특별조권’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방송은 새해를 맞아 침실 인테리어를 새롭게 꾸미려는 소비자를 겨냥해 기획됐다. MC로 나선 조권은 ‘또깎남(또 깎으러 가는 남자)’ 콘셉트로 에이스에비뉴 서울점을 직접 방문해 에이스침대의 대표 인기 제품을 소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