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응급상황 대응 ‘업그레이드’…영종소방서와 협력 강화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6-01-14 17:03:18
  • -
  • +
  • 인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내 응급상황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영종소방서와 상호협력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9일 인천국제공항공사 회의실에서 열렸으며, 공항 내 응급상황 발생 시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인천공항소방대와 영종소방서 119구조·구급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참석자들은 ▲항공기 사고 대응을 위한 합동훈련 영종소방서 119구급대원의 공항지역 관숙훈련 지원 등 공항 응급 대응 강화를 위한 상호 협력과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인천공항소방대 소속 구급대원 7명에 대한 ‘하트세이버(Heart Saver)’ 인증서 수여식도 진행됐다. 하트세이버는 심정지 환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심폐소생술(CPR)과 응급처치를 실시해 생명 소생에 기여한 인원에게 인천소방본부가 수여하는 인증서다.

 

인천공항소방대는 지난해 중증환자 479건을 포함해 총 2427건의 구급출동을 수행하며 공항 내 응급상황 대응의 핵심 역할을 맡고 있다. 특히 공항에서 발생한 심정지 환자 19명 중 6명(약 32%)이 현장에서 의식을 회복하는 성과를 냈다.

 

질병관리청의 ‘2024년 급성심장정지조사통계’에 따르면 병원 외 심정지 환자의 생존률은 9.2%에 그친다. 인천공항소방대의 신속하고 정확한 초기 대응이 평균 대비 높은 생존률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공항은 일평균 여객 20만명, 상주 직원 9만4천명에 달하는 하나의 도시와 같다”며 “첨단 구급장비 도입과 관계기관 협력을 확대해 여객과 상주 직원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공항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시 한 편·영상 한 컷에 담긴 석포의 온기…영풍, '석포마을 공모전'으로 지역과 동행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영풍 석포제련소는 지난 13일 경북 봉화군 석포면에 있는 석포행복나눔센터 대회의실에서 '2025 석포마을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금상 2편과 은상 5편, 동상 17편 등 모두 24편의 수상작을 선정해 총 상금 280만원과 상장을 수여했다. 대상 수상자는 없었으며, 해당 상금(10

2

파라다이스 호텔앤리조트, 방어·참복 앞세운 겨울 미식 경쟁 본격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파라다이스 호텔앤리조트가 겨울 시즌을 맞아 제철 해산물을 활용한 특선 메뉴를 선보이며 미식 콘텐츠 강화에 나섰다. 14일 파라다이스 호텔앤리조트에 따르면 파라다이스시티와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 내 주요 식음업장은 세계 4대 진미로 꼽히는 참복과 겨울 제철 방어 등 신선한 식재료를 활용한 시즌 한정 메뉴를 운영한다. 파라다이스시티의 일

3

인천공항, 응급상황 대응 ‘업그레이드’…영종소방서와 협력 강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내 응급상황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영종소방서와 상호협력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9일 인천국제공항공사 회의실에서 열렸으며, 공항 내 응급상황 발생 시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인천공항소방대와 영종소방서 119구조·구급팀 관계자들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