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AI 활용 주식포트폴리오 '주식굴링' 선보여···"맞춤형 인기테마 제공"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10-18 09:29:55
  • -
  • +
  • 인쇄
키워드 검색 통해 나만의 맞춤형 테마 구성 후 투자 가능
빅데이터 기반으로 제공되는 '인기테마'도 제공
주식 투자 후 포트폴리오별 목표수익률 알람 설정 등 편리하게 관리가능

삼성증권이 지난 4월 출시한 '굴링'을 확장해, AI를 활용한 주식포트폴리오 서비스 '주식굴링'을 출시했다. 국내 상장된 총 2531개 종목을 활용, 키워드 검색을 통해 나만의 맞춤형 테마 구성 후 투자가 가능하다. 빅데이터 기반으로 제공되는 23개의 '인기테마'도 제공한다. 주식 투자 후에는 포트폴리오별 목표수익률 알람 설정 등 통해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삼성증권은 디지털 고객을 대상으로 AI 기반의 주식 포트폴리오 서비스 '주식굴링'을 론칭한다고 18일 밝혔다.

▲ 삼성증권은 디지털 고객을 대상으로 AI 기반의 주식 포트폴리오 서비스 '주식굴링'을 론칭한다. [사진=삼성증권 제공]


지난 4월 론칭한 삼성증권 '굴링'은 '펀드'와 'ETF' 상품을 활용해 개인별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다. 이후 약 6개월만에 '국내주식 개별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주식굴링'으로 확장해 선보이게 됐다. '굴링' 서비스 가입 고객은 1만명을 넘어서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주식굴링은 유망 테마를 선택해 해당 테마와 관련된 종목을 한꺼번에 투자할 수 있어, 저가 매수 기회를 엿보는 가운데 어떤 종목을 골라야할 지 막막한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투자대안이 될 전망이다.

주식굴링에서 기본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테마는 다양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AI 분석에 더해 향후 성장률 등을 종합 분석해 제공하는 '인기테마' 23가지가 있다.

각 테마 내에 편입되는 종목들은 국내 코스피·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2531개(10월 13일 한국거래소 기준) 전체 종목 중 재무제표와 같은 정형 데이터와 공시, IR, 뉴스, 특허 등 비정형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엄선된 10개의 종목으로 구성된다.

이를테면, 현재 인기테마로는 '항공우주', '전기차', '1인가구', '고령화' 등이 있으며, 투자자가 해당 테마를 선택하고 투자금액을 입력하면 편입된 종목을 확인할 수 있다.

테마 내 종목별 비중은 투자자가 설정한 투자금액 수준에서 기본적으로 동일한 수량으로 분산된다.

비중을 다르게 하고 싶다면 각 종목별 변동성 등을 고려한 주식굴링의 추천 비중을 확인하고 투자할 수 있고, 보다 세부적으로는 투자자가 직접 종목 비중을 조정하거나, 투자를 원하지 않는 종목은 삭제해 투자자 맞춤형으로 구성할 수도 있다.

만약 인기테마 23종 중 원하는 테마가 없을 경우, '교육', '반도체' 등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이와 관련된 종목들을 확인하고 직접 테마를 생성할 수도 있다. '인기테마'와 마찬가지로 AI 분석 결과 연관성이 높은 10개 종목이 제안되며, 투자자는 이중 최소 1개 이상의 종목을 선택해 투자할 수 있다.

이렇게 세부조정을 마친 각 테마는 총 20개까지 '관심테마'로 저장할 수 있고, 그 중 최대 3개 테마를 선택해 한 계좌 내에서 포트폴리오로 투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항공우주', '전기차', '1인가구' 테마에 각각 500만원, 200만원, 100만원씩을 투자금으로 선택하면, 총 800만원의 투자자산이 담긴 새로운 계좌가 생성되며, 해당 계좌 내에서 각 테마 내 종목의 투자비중대로 자동으로 투자된다.

투자한 이후에는 '잔고' 화면에서 포트폴리오별 목표수익률 알람 설정 등을 통해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 '테마 진단'에서 종목별 이슈 등을 확인 후 투자자가 직접 리밸런싱할 수 있다.

삼성증권 디지털마케팅담당 김상훈 상무는 "금융환경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 있는 시기에 개별종목이나 상품보다 포트폴리오 투자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며 "특히, 투자자들 개개인의 투자성향, 목표 등을 반영해 초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되는 굴링을 주식으로 확대하게 됐다"고 밝혔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결제대금 조기 지급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사들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자금 압박을 받는 중소 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9000여 중소 협력사의 결제대금 2,107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9일 앞당겨 추석연휴 전인 다음달 1일

2

쿠팡, 중기중앙회·홈앤쇼핑과 중소기업 물류 협업 출범식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중소기업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쿠팡은 오늘(1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협업 출범식’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 체결한 3자 간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홈앤쇼핑 입점 중소기업을 대상

3

롯데칠성음료,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롯데칠성음료의 가치를 담은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7년 만에 제작된 총 2분25초 길이의 기업 PR영상으로 ‘롯데칠성음료가 만들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제작되었다. 영상에는 세대별, 나라별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