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부동산 부정거래 의혹···대한방직 전직 임원 소환

황동현 / 기사승인 : 2023-03-21 15:57:56
  • -
  • +
  • 인쇄
고 설원식 전 대한방직 회장, 아난티에 해당 부지 500억원에 매각
아난티, 부동산 매입 후 2개월 만에 삼성생명에 고가 매도
삼성생명 前임원들 배임 혐의...검찰, 설 전 회장 거래도 조사
▲ 사진=메가경제신문 DB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삼성생명 부동산 부정거래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대한방직 전직 임원들로 확대되고 있다. 골프장·콘도 운영업체 아난티는 2009년 부동산 매입 2개월 만에 삼성생명에 매도해 300억원 넘는 차익을 챙겼다. 고 설원식 전 대한방직 회장이 해당 부동산을 매도하면서 삼성생명 측과의 사전 접촉 정황 여부 등을 검찰이 조사하고 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2009년 대한방직에서 근무하던 임원들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 할 예정이다. 검찰은 이들로 부터 설 전 회장과 아난티간 부동산 매매 계약 당시의 정황과, 삼성생명과의 사전 접촉 여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검찰은 아난티가 설 전 회장으로 부터 서울 송파구 신천동에 있는 땅과 건물을 매입한 이후 삼성생명에 되파는 과정에서 수상한 거래 흔적이 있었다는 금융감독원의 신고를 받고 수사에 착수했다. 

 

아난티는 2009년 4월 3일 해당 부동산을 설 전 회장으로부터 500억원에 매입하기로 계약한 뒤, 잔금을 치르기도 전인 같은 해 6월 22일 삼성생명과 ‘준공조건부 판매 계약’을 맺으며 약 2배에 가까운 970억원에 되팔았다.


이 과정에서 삼성생명 전 임원들은 아난티와 유착해 해당 부동산을 고가로 사들여 회사에 손해를 끼친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설 전 회장 측 인사들을 비롯해 아난티 전·현직 관계자들도 불러 조사한 후 이만규 아난티 대표이사와 삼성생명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지난달 20일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이정섭 부장검사)는 부동산 거래 비리 의혹 관련 특정경제법상 횡령, 배임 등 혐의로 이날 오전부터 아난티 호텔 본사와 삼성생명 등 약 10여 곳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에는 아난티의 경영진과 삼성생명의 전 부동산사업부 임직원 주거지도 포함됐다. 지난 16일에는 전직 아난티 최고재무책임자(CFO) 이모 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아난티·삼성생명 간 거래뿐 아니라 설 전 회장·아난티 간 거래 과정도 들여다보고 있다. 

 

설 전 회장은 대한방직의 자회사인 한스종금(옛 아세아종금)으로부터 부당하게 대출을 받아 수백억원대의 손실을 입혔고 한스종금 파산관재인인 예금보험공사가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에서 패소했다. 예보가 2009년 강제경매를 신청하자 설 전 회장은 제3자 매각을 시도했고 아난티가 500억원에 소유권을 가져왔다. 

 

설 전 회장은 2010년부터 10건의 지방세를 내지 않고 있었다. 양도세 등 5건의 국세도 내지 않아 156억원 가량 체납된 상태에서 2015년 사망했다. 전문가들은 건물 부지가 아난티로 매각되는 과정에서 시세차익에 따른 양도세 징수가 제대로 되지 않은 점을 문제로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농심 오너 3세 신상열, 3월 주총서 사내이사 선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농심 오너가 3세인 신상열 부사장이 이사회에 합류한다. 경영 전면에 나선 오너 3세 체제가 한층 강화되는 모습이다. 농심은 오는 3월 20일 서울 동작구 농심빌딩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신상열 부사장과 조용철 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라고 30일 공시했다. 1993년생인 신 부사장은 2019년 미국 컬럼비아대학

2

롯데호텔앤리조트, 봄맞이 ‘얼리 스프링 이스케이프’ 타임세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호텔앤리조트가 입춘(2월 4일)을 앞두고 이른 봄 여행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타임세일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롯데호텔앤리조트는 오는 2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얼리 스프링 이스케이프(Early Spring Escape)’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롯데호텔 리워즈

3

[메가 이슈토픽] 삼성SDI, 북미 ESS '빅딜' 연타…LFP로 미국 시장 정조준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삼성SDI가 북미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에서 연이은 대형 수주를 따내며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공지능(AI) 산업 성장과 신재생에너지 확산으로 ESS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삼성SDI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앞세워 미국 시장에서 존재감을 빠르게 키우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30일 금융감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