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증권, 6일 밤 한때 미국 주식거래 먹통...서학개미들에 불편 끼쳐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7 17:2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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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정규장 직후 10시 30분부터 11시50분께 전산 장애
메리츠증권 측 "보상 조치 조속히 안내하겠다"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간밤 메리츠증권의 홈·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HTS·MTS)에서 미국 주식 주문이 정상 처리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해 일부 고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뉴욕증시 개장 직후인 전날(6일) 밤 오후 10시 30분경 메리츠증권 홈·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HTS·MTS) 매도·매수 주문 체결 오류가 발생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따라 일부 고객은 주문 처리가 지연되거나 취소나 정정이 되지 않아 피해를 봐야 했다. 

 

메리츠증권은 약 1시간 20분 뒤인 오후 11시 50분께 시스템 장애 조치가 완료됐다고 공지했다. 

 

일부 투자자들은 메리츠증권 전산 장애로 제때 매도를 하지 못해 손해를 봤다고 주장하고 있다. 뒤늦게 매수가 체결돼 사자마자 손해를 봤다는 이들도 있다.

 

다만 메리츠증권은 시스템 장애 피해 보상 대상과 규모에 대해선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메리츠증권은 장애 시간 동안 손실이 발생했다고 인정되면 주문기록을 남긴 시점의 주문가격과 장애복구시점 가격 차액을 보상하기로 했다. 다만 아직까지 정확한 보상액을 내놓지는 않았다.

 

메리츠증권은 지난 2월에도 미고글로벌(MGOL)과 헤이드마 마리타임 홀딩스(HMR)의 합병 비율(30대 1)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혼선을 빚은 바 있다.

 

메리츠증권 실수로 MGOL 주주들은 HMR 주식을 1주가 아닌 30주씩 지급받았고, 일부는 시장에서 거래됐다. 뒤늦게 문제를 파악한 메리츠증권은 접수된 주문을 취소(롤백)하고 고객 보상에 나섰다.

 

이외에도 지난해 12월 주문 오류, 올해 4월 애플리케이션 오류 등 장애가 발생한 적이 있다.

 

메리츠증권 측은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을 깊이 사과드리며 관련 보상 조치는 조속히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메리츠증권은 내년 말까지 'Super 365' 계좌 이용 고객의 국내·미국 주식 수수료와 달러 환전 수수료를 완전히 무료화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적극적으로 투자자들을 유치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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