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중소가맹점 카드 수수료율 최대 0.1%p↓...카드업계 '울상'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7 17:07:46
  • -
  • +
  • 인쇄
305만 가맹점 연 3000억 규모 인하...비용 재산정 주기 '3년→6년'
"영세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체감 어려워"...카드사 비용절감 나서나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금융위원회가 내년 카드 수수료율을 0.1%~0.05%포인트 인하하고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 주기를 6년으로 늘렸다. 이번 인하로 약 304만6000개 영세·중소가맹점이 3000억 규모의 수수료를 경감 받게 된다.

 

이를 두고 카드업계는 15차례 연속 인하된 카드 수수료율 정책이 예상 밖은 아니었지만 비용절감으로 신용판매 자체가 줄어들 수 있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형국이다. 

 

17일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여신금융협회에서 금융감독원과 함께 여신금융협회장, 8개 전업카드사 대표와 만나 '2025년 카드수수료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사진= 메가경제]

 

17일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여신금융협회에서 금융감독원과 함께 여신금융협회장, 8개 전업카드사 대표와 만나 '2025년 카드수수료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 수수료율은 연매출 10억원 이하 영세·중소가맹점에 0.1%포인트, 연매출 10∼30억원 이하 중소가맹점에 0.05%포인트 인하된다. 체크카드 수수료율은 모든 영세·중소가맹점에 0.1%포인트 내려간다.

 

금융위는 이번 우대수수료율 인하로 약 304만6000개 영세·중소가맹점이 평균 8.7%, 약 178만6000개의 영세·중소 PG(지급결제대행)하위 사업자가 평균 9.3%의 수수료 부담을 줄였다고 봤다.

 

이날 김 위원장은 “적격비용 산정 결과 연간 수수료 부담 경감 가능액은 3000억 규모로 분석됐다”며 “최근 전반전으로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카드수수료 개편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또 금융위는 3년마다 이뤄졌던 적격비용 재산정주기를 6년으로 조정하기로 했다. 카드사 본업인 신용판매 수익이 줄어 카드론 등 대출을 확대하고 소비자 혜택은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됐다는 설명이다. 다만 대내외 경제여건, 소상공인·자영업자와 카드사 영업상황 등을 3년마다 점검해 적격비용 재산정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이를 재산정할 수 있다.

 

반면 여신업계는 금융위의 결정에 대해 영세·중소가맹점의 카드수수료 부담은 없는 수준이고 오히려 공제받는 금액이 더 크다고 반박했다. 더해 재산정주기 조정 역시 필요에 따라 3년마다 재산정할 수 있어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서지용 상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무이자할부, 연말정산 소득 공제율 등 민간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카드사용을 독려하고 있고 그래야 하는 시점”이라며 “카드 수수료 인하 정책은 카드사의 신용판매 사업을 막는 정반대의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수수료율 인하에 따른 소상공인 체감도 거의 없는 상황에서 이런 정책은 의도와 신뢰성을 의심케 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인하로 카드사 정책에 큰 변화가 있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예전부터 카드수수료 인하 정책으로 카드사들은 비용절감을 위해 노력해왔던 게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부산 광안리, 주민·관광객 함께 즐기는 골목상권 축제 ‘남천바다로 가는 길’ 9월·10월 두 차례 개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의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광안리 세흥시장~광리단길 일대에서 ‘남천바다로 가는 길’ 행사가 9월과 10월 두 차례 열린다. 상인회 소속 개성 있는 상점들이 참여해,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경품 이벤트와 특별한 소비 경험을 선사한다. 부산 수영구 남천바다로에 위치한 해당 골목 상권은 '남천바다로

2

IBK기업은행, ‘NFT지갑 서비스’ 시범 운영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IBK기업은행은 디지털 자산 생태계 확산에 발맞춰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지갑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NFT지갑 서비스’는 고유성과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디지털자산인 NFT를 보관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지갑 서비스다. 기업은행은 고객들이 직접 NFT 자산을 관리하고

3

잇다컴퍼니, ‘춘천버디즈’ 캐릭터로 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25 참가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강원도의 디지털마케팅 전문기업 잇다컴퍼니는 지역 기반 IP 사업으로 춘천을 브랜딩하는 팀, ‘춘천버디즈’를 선보이며 지난 7월 17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25’에 참가해 성황리에 전시를 마쳤다. 이번 전시는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 강원콘텐츠코리아랩의 지원으로 진행된 ‘2025년 국내 전시회 공동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