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그레-해태아이스크림 합쳤다…롯데와 양강 구도 형성

최낙형 / 기사승인 : 2020-09-29 10:56:31
  • -
  • +
  • 인쇄
공정위, M&A 승인…“심사결과 가격인상 유인·시장경쟁 제한 우려 없어”

[메가경제= 최낙형 기자] 빙그레가 해태아이스크림 인수에 성공했다. 이로써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은 1위 롯데와 2위 빙그레로 양분될 전망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8일 빙그레의 해태아이스크림 주식취득 건을 승인했다고 29일 밝혔다.
 


빙그레는 지난 3월31일 해태아이스크림의 발행주식 100%를 해태제과로부터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 4월13일 공정위에 기업결합 신고를 했다.

앞서 해태제과는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제과사업 부문에 핵심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최근 수년간 영업적자를 기록한 아이스크림 사업부문을 분할해 지난 1월2일 해태아이스크림을 설립했다.

빙그레는 현재 아이스크림(메로나, 투게더 등), 유제품(바나나맛 우유, 요플레 등), 스낵류(꽃게랑 등)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해태아이스크림은 부라보콘, 누가바 등과 같은 아이스크림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다.

공정위는 양 사의 사업이 중첩되는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 등에 대해 경쟁제한 여부를 심사했고, 심사 결과 양사의 기업결합으로 관련 시장의 경쟁이 제한될 우려가 없는 것으로 판단해 빙그레의 해태아이스크림 인수 건을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

공정위 관계자는 “양사의 결합 후에도 롯데그룹 계열회사들(롯데제과, 롯데푸드)이 여전히 1위 사업자의 지위를 유지하는 점, 가격인상압력 분석 결과 결합 후 가격인상 유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경쟁제한 우려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승인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현재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은 롯데(롯데제과, 롯데푸드)가 점유율 50% 가량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빙그레와 해태아이스크림이 각각 점유율 2·3위에 자리하고 있다. 공정위는 빙그레가 해태아이스크림을 인수해도 양사의 점유율이 50%에 미치지 못해 롯데가 여전히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할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공정위의 이번 결정으로 최근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의 축소로 사업에 어려움을 겪던 해태아이스크림이 기업 합병을 통해 경영 정상화의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앞으로도 관련시장의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할 우려가 있는 기업결합에 대해서는 엄밀히 심사해 조치하는 한편, 구조조정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면서도 경쟁제한 우려가 없는 기업결합은 허용해 기업의 경쟁력이 제고되고 관련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낙형
최낙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차그룹, APEC 현장서 '엔비디아' 동맹 강화 약속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그룹)이 31일 경북 경주시에서 개최되는 APEC 현장에서 차세대 AI칩 엔비디아와 협력 강화를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엔비디아 블랙웰(NVIDIA Blackwell)' 기반 AI(인공지능) 팩토리 도입을 통해 자율주행차, 스마트 팩토리, 로보틱스 분야 혁신을 위한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2

풀무원푸드앤컬처, 청주국제공항 컨세션 운영 사업권 수주…식음매장 8개점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풀무원의 푸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지난 6월 청주국제공항 복합컨세션 운영 사업권을 신규 수주하고, 3개월간의 준비를 거쳐 총 8개 식음매장을 새롭게 오픈했다고 31일 밝혔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운영 사업권을 수주한 이후, 공항 내 이용객 동선과 층별 특성을 반영해 일반구역 5개, 격리구역 3개 등 총 8개 매장을 기획했으

3

에이스침대, ‘원더풀 노벰버’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이스침대가 ‘원더풀 노벰버(Wonderful November)’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전국 대리점과 백화점, 공식 온라인몰에서 오는 12월 7일까지 진행된다. 먼저 하이브리드 테크-VII(HT-VII), 하이브리드 테크 레드(HT-R), 에이스 벨라-III(ACE BELLA-III) 등급의 매트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