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제과도 재상장 후 ‘매출 뻥튀기’ 의혹…사측 “전직 사원 악의적 주장”

김형규 / 기사승인 : 2023-04-05 15:30:48
  • -
  • +
  • 인쇄
크라운제과, 2017년 영업소 매출 부풀린 정황 논란
특정 코드 사용 허위 매출 작성 논란…본사 개입 의혹도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해태제과에 이어 크라운해태그룹의 다른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 계열사 크라운제과도 매출을 부풀렸다는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크라운제과는 지난 2017년 본사가 재상장을 의식해 영업사원을 도매상으로 꾸며 거짓 매출을 올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크라운제과 측은 이에 대해 허위 주장이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 크라운제과 CI

 

크라운제과는 지난 2017년 일부 영업소에서 영업사원을 도매상으로 가장해 자사 과자 제품 153상자에 해당하는 허위 매출 실적을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일각에선 크라운제과가 당시 상장 직후 자사 주가를 의식해 매출 부풀리기를 진행했을 수 있다는 추측도 제기됐다.

크라운제과는 2017년 03월 크라운해태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돼 같은 해 4월 코스피에 재상장했다. 크라운제과 영업소의 허위 매출 정황이 같은 해 6월로 확인돼 상장 직후 주가 관리를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이 같은 가짜 판매량을 올리는 과정에서 크라운제과 본사가 만든 특정 코드 ‘기타판매 5’가 사용된 것으로 밝혀져 본사가 개입된 매출 부풀리기가 아니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회사 측은 이에 대해 일부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본사의 개입 의혹은 허위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당시 일부 영업사원의 비정상적인 매출은 있었으나 상장과는 무관하며 해당 코드는 비정상 매출을 바로잡기 위해 만든 것이라는 입장이다.

크라운해태 관계자는 “당시 크라운제과 일부 영업사원들이 자신들의 목표 달성을 위해 회사규정에 맞지 않은 비정상적 영업방법을 사용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에 기타판매5 코드를 2017년 6월 29일에 신설하고 같은 해 11월까지 5개월간 비정상 매출 정상화를 마쳤다”고 해명했다.

이어 “일부 언론에 보도된 주장과 근거자료는 횡령과 유용혐의로 크라운제과와 법적 소송 중인 전직 영업사원들이 자신들의 범죄행위를 합리화하고 회사에 책임을 전가하기 위해 악의적으로 취사 편집된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때 발생한 허위 매출은 극히 적은 금액으로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없었다는 게 이 회사의 설명이다.

크라운해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지주사와 크라운제과의 2017년 분할상장은 분할 전 최종거래일의 종가와 전년도에 이미 결정된 순자산비율을 기준으로 진행된 자산분할방식”이라며 “따라서 일시적인 매출 증가를 활용해 인위적으로 조정할 수도 없었고 전체 매출액 대비 극히 미미한 매출로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조가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앞서 크라운해태의 계열사 해태제과도 일부 영업조직에서 비정상적으로 매출계산서를 과다 발급한 사실이 과세당국의 세무조사 과정에서 적발된 바 있다.

지난달 해태제과는 지난 2016년부터 2017년 사이 수십억 원 규모 가짜 매출 세금계산서를 무더기로 끊어 도매상들에게 떠넘긴 정황이 드러났다. 해당 시기 세무당국에 이 같은 가짜 매출을 신고한 직영 영업소는 전국 40여 곳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에도 크라운해태 측은 해태제과의 매출 부풀리기 정황에 대해 일부 영업사원들의 과욕 탓이라며 본사 개입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농심 오너 3세 신상열, 3월 주총서 사내이사 선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농심 오너가 3세인 신상열 부사장이 이사회에 합류한다. 경영 전면에 나선 오너 3세 체제가 한층 강화되는 모습이다. 농심은 오는 3월 20일 서울 동작구 농심빌딩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신상열 부사장과 조용철 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라고 30일 공시했다. 1993년생인 신 부사장은 2019년 미국 컬럼비아대학

2

롯데호텔앤리조트, 봄맞이 ‘얼리 스프링 이스케이프’ 타임세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호텔앤리조트가 입춘(2월 4일)을 앞두고 이른 봄 여행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타임세일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롯데호텔앤리조트는 오는 2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얼리 스프링 이스케이프(Early Spring Escape)’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롯데호텔 리워즈

3

[메가 이슈토픽] 삼성SDI, 북미 ESS '빅딜' 연타…LFP로 미국 시장 정조준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삼성SDI가 북미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에서 연이은 대형 수주를 따내며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공지능(AI) 산업 성장과 신재생에너지 확산으로 ESS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삼성SDI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앞세워 미국 시장에서 존재감을 빠르게 키우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30일 금융감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