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公,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서 디지털 철도 기술 전시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7 11:02:17
  • -
  • +
  • 인쇄
도시철도 안전·시민편의 향상 위한 연구개발 성과 공개
전동차 VR 체험, 모의운전, 채용 상담 등 참여 프로그램 운영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부산교통공사는 오는 18일부터 21일까지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5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RailLog Korea 2025)’에 참가해, 도시철도의 미래 기술과 시민 중심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홍보관을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 포스터

 

RailLog Korea는 국내 최대 철도 전문 산업전으로, 격년으로 개최되며 철도 기술과 미래 교통 솔루션을 선보이는 국제 전시회다.

공사의 홍보관은 △비전과 정책 방향 소개 △도시철도 건설·운영 현황 △AI 기반 예지보전 기술과 스마트 관제 등 디지털 전환(DX) 성과 △청년 대상 채용 상담과 진로 정보 제공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차량ㆍ신호ㆍ통신 등 분야별 데이터를 통합 관리해 유지관리 효율을 높이는 스마트 데이터 허브 플랫폼, AI를 활용한 밀집인파 계수 및 경보시스템 등 도시철도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이 실물 및 영상 자료로 소개된다.

이외에도 △대심도 철도시설의 재난 대응 기술 △철도 종사자의 인적오류 분석·예방 기술 △차륜 조도 측정을 통한 탈선사고 예방 시스템 등 안전 중심 연구성과가 전시되며, △임산부 배려석 알림 △발빠짐 사고 예방 자동안전발판 등 시민 체감형 기술도 함께 선보인다.

관람객을 위한 체험 공간도 마련된다. 노포~양산선 게이트 시연, 전동차 VR 체험기, 모의운전 시뮬레이터를 통해 도시철도 운용 환경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또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채용 상담, 기관사 면허 취득 안내, 관제직 진로 상담 등 실질적인 진로 정보 제공도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이병진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이번 산업전을 통해 공사의 스마트하고 안전한 도시철도 기술력을 시민과 공유하고, 철도 산업의 미래를 함께 그려가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도시철도 개통 40주년을 맞아 ‘대중교통의 사회적 가치’를 주제로 한 부산대중교통미래포럼 연계 정책토론회와 KCOSE 춘계세미나도 19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파라다이스시티, 글로벌 호텔 가이드 평가 잇단 쾌거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파라다이스그룹의 복합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가 세계 주요 호텔 가이드 평가에서 잇따라 성과를 내며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경쟁력을 입증했다.11일 파라다이스그룹에 따르면 파라다이스시티는 프랑스의 글로벌 미식·호텔 가이드 ‘라 리스트(La Liste)’가 선정한 ‘세계 TOP 1000 호텔’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평가 점수는 100점

2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 성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서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전날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내 보틀벙커 비스트로에서 ‘2026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파트너스 데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3

나인하이어, HR 커뮤니티 '기고만장' 강연
[메가경제=정호 기자] 잡코리아 채용 관리 솔루션 나인하이어가 지난 5일 서울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기고만장 원더랜드'에서 인사·HR 담당자 대상 채용 효율화 전략 강연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기고만장 원더랜드는 총 70여개 강연 세션을 비롯해 다양한 HR·인사·조직문화 인사이트를 교류하는 국내 최대 HR 커뮤니티 행사다. 나인하이어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